▲이원택 국회의원 (더불어민주당, 김제시·부안군) ⓒ이원택 의원실
▲이원택 국회의원 (더불어민주당, 김제시·부안군) ⓒ이원택 의원실

[SRT(에스알 타임스) 박현주 기자] 이원택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김제시·부안군)은 28일 "농가 등 금융소외 계층의 서민금융 강화를 위한 ‘조세특례제한법’ 일부개정안을 대표 발의했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현행법은 농·어민 등 금융소외계층의 자산형성과 금융 기능을 강화하고자 농·축협, 수협, 신협 등 조합 예탁금에 대하여 이자소득을 비과세하고 있다"며 "해당 법은 2022년 12월 31일까지 적용된다"고 말했다.

또한 "2023년 1월1일~ 12월 31일까지 발생하는 이자소득에 대하여는 5%, 2024년 1월 1일 이후에는 9%의 낮은 세율을 적용하고, 분리과세 하는 등의 과세특례를 두고 있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하지만 농·어촌지역의 경우 코로나19의 장기화 및 농·어민의 고령화에 따른 소득 감소로 경제적 어려움이 심화 되고 있으며, 농·어민에 대한 사회보장 기능을 강화하는 차원에서 비과세 혜택을 연장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일몰기한이 도래하여 비과세 혜택이 종료될 경우, 서민금융기관의 고객 이탈로 인하여 서민금융이 악화하고 농·어민에 대한 지원이 약화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에 "이번 개정안은 조합 등 서민금융기관 보호와 서민금융강화를 위해 예탹금의 이자소득세 비과세 기간을 2026년 12월31일까지 연장하고, 분리과세 시기도 순연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끝으로 이 의원은 “농어민·서민의 저축의욕 고취와 사회·문화·경제적 지위 강화가 필요 하다"며, “코로나19로 인해 장기간 경기침체에 빠져 있는 농·어촌 경제회복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