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남3구역 재개발지역 일대 ⓒSR타임스
▲한남3구역 재개발지역 일대 ⓒSR타임스

- 현대건설·GS건설 맞대결 '눈길'

- 지난해 실적 호조 올해도 이어가려는 대림산업 '주목'

- 서울시 불공정 관행 제재 방침도 '관건'

[SR(에스알)타임스 김경종 기자] 건설사간 '과열 경쟁'으로 사정기관의 수사를 받는 등 한차례 홍역을 치른 서울 용산구 한남3구역 재개발 사업 수주전이 다시 시작된다. 기존 입찰에 참여했던 현대건설, 대림산업, GS건설 등 3개사가 다시 참여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이번 수주전 양상은 어떻게 흐를지 관심이 모아진다.

5일 업계에 따르면 한남3구역 재개발 조합은 지난 1일 입찰공고문을 내고 시공사를 선정을 위한 절차에 돌입했다. 재입찰은 오는 10일 오후로 예정돼 있는 현장설명회에 참가한 업체만 가능하다. 재입찰 마감일은 내달 27일이며 4월 16일 건설사 합동설명회를 거친 뒤, 4월 26일 시공사 선정 총회에서 최종 판가름날 예정이다.

입찰을 희망하는 건설사는 입찰보증금 1,500억 원 가운데 현금 25억 원을 현장설명회 전까지 납부해야 한다. 최종 입찰을 위해서는 입찰제안서 마감 전까지 775억 원의 현금과 700억 원의 이행보증보험증권(보증기간 90일 이상)을 내야 한다.

한남3구역 재개발 조합은 이번 입찰 공고에서 ‘컨소시엄 불가’로 못박았다. 공사비는 3.3㎡당 595만 원으로 기존과 동일하며 총 공사비는 1조8,880억 원에 달한다.

이번 수주전에서 주목할 점은 현대건설과 GS건설 간 대결이다. 이들 2개사는 과거 여러차례 정비시장에서 맞붙은 바 있다. 지난 2017년 서울 서초구 반포주공1단지 1·2·4주구 재건축, 2019년 대전 장대B구역 재개발 등에서 경쟁을 펼쳤다.

반포주공 1단지에서는 현대건설이, 대전 장대B구역에서는 GS건설이 각각 승리를 차지했다. 지난 1월 열린 서울 옥수동 한남하이츠 재건축 수주전에서는 GS건설이 현대건설을 누르고 계약을 따냈다. 두 건설사는 한남3구역 재개발을 두고 다시 한번 불꽃튀는 대결을 벌일 전망이다.

대림산업도 눈여겨 볼만하다. 대림산업은 지난해 5대 건설사 중에서 유일하게 영업이익 1조 원을 돌파하면서 '1조 클럽'에 가입했다. 2년 연속 사상 최대 실적을 달성했는데 이같은 바탕에는 주택 부문 사업의 호실적이 크다.

대림산업은 지난해 2만 가구가 넘는 물량을 공급해 건설사 최상위권 실적을 거뒀을뿐만 아니라 전국 각지에 분양한 물량이 모두 완판됐다. 대림산업은 이같은 소비자 선호도를 바탕으로 한남동에 랜드마크 아파트를 세우겠다는 바람을 표출하기도 했다.

기존 3개 건설사 외에도 삼성물산 참여 여부도 주목되고 있다. 삼성물산은 지난 2015년 서울 서초구 무지개아파트 재건축 수주 이후로 5년 동안 정비사업 시장에서 조용히 지냈던 것이 사실이다. 이 때문에 수주잔고도 많이 줄어들었다.

이에 따라 최근 서울 용산구 이촌동 한강맨션 재건축, 반포1단지 3주구 재건축, 신반포 15차 재건축 등 정비사업 현장에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래미안'이라는 소비자 선호도가 확실한 브랜드를 가지고 있는 삼성물산이 등장하면 판도가 달라질 수도 있지만 이미 기존 3개사가 다져놓은 영업망을 뚫기란 쉽지 않다는 분석도 나온다. 아직까지 삼성물산에서는 한남3구역 수주전 참여에 대한 공식 입장은 내놓지 않고 있다.

재입찰에 대한 서울시 입장도 관건이다. 앞서 한남3구역을 둘러싸고 3개사간 경쟁이 치열해지자 정부가 나서서 제동을 건 바 있다. 국토교통부와 서울시가 이들이 내건 이주비 무이자 지원, 임대주택 제로 등 조건이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 위반이라고 보고 검찰에 수사 의뢰했다. 

지난 21일 검찰에서는 처벌할 규정이 없다는 이유로 '불기소 처분'을 내렸지만 국토부에서는 불기소 처분과는 별개로 시공사 선정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불공정 관행에 대해서는 처벌이 가능하다는 입장을 밝혀 건설사들이 서울시의 '심기'를 건드리지 않고 조합원의 마음을 어떻게 잡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

한 대형 건설사 관계자는 "혁신설계 부분은 국토부에서 제재를 가한 만큼 배제될 것"이라며 "지금 제로베이스가 된 상황으로 조합 측에 맞춰서 설계안을 낼 것"이라고 말했다.

이은형 대한건설정책연구원 책임연구원은 "(건설사들이) 기존 지적사항들은 모두 빼고 무난한 내용으로 진행할 것"이라며 "공사비 차이에 따라 브랜드 인지도를 뛰어넘을지 아닐지 결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건설사들이 기존 전략들을 그대로 사용할 것이라는 의견도 나왔다.

서진형 대한부동산학회 학회장(경인여대 교수)은 "기존 마케팅 전략들이 법률적으로 문제가 없다는 판단을 받았다"며 "기존 시공사들이 이 사업을 따내기 위해 3년 이상 걸린 만큼 기존 마케팅 전략을 가져갈 것으로 보여진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