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남3구역 재개발 사업 조감도 ⓒ서울시 클린업시스템
▲한남3구역 재개발 사업 조감도 ⓒ서울시 클린업시스템

- 총회 코앞인데 강남구청 집합금지명령

- 조합 "더 늦출 수 없어…총회 강행할 것"

- 수주전 '과열'…홍보 지침 위반으로 일부 건설사 경고받기도

- 업계 "3사 백중지세…결과 예단 힘들어"

[SR(에스알)타임스 김경종 기자] 사업비 7조 원에 달하는 역대 최대 규모 재개발 사업인 한남3구역의 시공사 선정을 이틀 앞두고 업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수주전에 참여한 현대건설, 대림산업, GS건설 등 3사는 저마다 강점을 내세우면서 막바지 홍보에 열을 올리고 있다.

하지만 총회를 앞두고 코로나19 확산을 우려한 강남구청이 조합에 집합금지명령을 내리면서 일정이 불투명해졌다. 그럼에도 한남3구역 조합은 총회를 강행한다는 입장을 밝혀 귀추가 주목된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한남3구역 재개발조합은 오는 21일 오후 2시 강남 코엑스에서 시공사 선정 총회를 열기로 계획했다.

지난해 건설사간 과열 경쟁으로 한차례 일정이 미뤄진 지 6개월 여만이다.

하지만 시공사 선정을 앞두고 강남구청이 코로나19 확산을 우려해 조합에 집합금지명령을 내렸다. 이에 따라 코엑스에서도 대관 계약을 취소한다는 결정을 조합 측에 전달했다.

조합은 당장 반발하고 나섰다. 총회가 코앞인데다 조합원 수만 3,880명에 달해 대체할만한 장소를 찾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한남3구역은 지난 2003년 뉴타운으로 지정된 후 16년 만인 지난해 3월 사업시행인가를 획득했다. 이미 한차례 일정이 지연된 만큼 조합측에서는 더이상 사업을 미룰 수 없다는 판단이다.

이수우 조합장을 비롯한 이사진은 이날 오전 코엑스에서 항의 모임을 열고 계획했던대로 시공사 선정 총회를 강행하겠다고 밝혔다.

한 정비업계 관계자는 "다른 행사도 많이 진행되고 있어 방역지침만 제대로 지킨다면 문제는 없을 것"이라며 "조합 측이든 건설사든 더이상 미루는 것은 어렵다고 판단하고 있다. 어떻게든 총회를 열도록 하지 않겠나"고 말했다.

◆ 한남3구역 '난타전'…승자는 누가?

한남3구역은 서울 용산구 한강변에 위치한 노른자위 땅으로 인근에 2, 4, 5구역도 있어 다른 구역으로 사업 확장도 용이해 대형 건설사들이 눈독을 들여왔다.

현재 한남3구역을 두고 경쟁하는 곳은 현대건설, 대림산업, GS건설 3개 건설사다.

지난해 진행된 1차 입찰에서도 이들 세곳이 맞붙었는데, 과도한 특화 설계, 담보를 초과하는 이주비 대출, 임대주택 제로 등 과열 경쟁으로 국토교통부와 서울시로부터 한차례 제재를 받았다.

검찰 수사까지 진행됐지만 올 초 무혐의 결정을 받고 그대로 2차전에 돌입하게 됐다. 

하지만 지난해 GS건설 외주 홍보직원(OS)이 한 조합원에 금품을 건넸다는 사실이 뒤늦게 알려지면서 고소당하는 일이 발생하는가 하면, 현대건설이 조합원에게 마스크와 손소독제를 무료지급했다는 신고가 접수돼 홍역을 치르기도 했다.

수주전이 과열되면서 조합이 건설사에 경고를 내린 경우도 발생했다. 현대건설은 1차 합동설명회 이전까지 개별 홍보를 하지 않겠다는 합의를 깨고 언론에 홍보자료를 배포해 조합으로부터 경고를 받았다. 대림산업은 제안서에 사용된 대안설계 이미지가 도면보다 과장됐다는 점이 지적되면서 조합에게 경고를 받았다.

업계 사정을 잘아는 한 관계자는 "가장 늦게 입찰에 참여한 현대건설이 여러가지 조건을 내걸며 바닥민심을 다져놓은 대림산업과 맞서는 모양새"라면서도 "일각에서는 대림산업과 현대건설의 대립구도가 부각되기도 하지만 이전에 GS건설이 표심을 많이 다져놔서 결과는 어떻게 될지 알 수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