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남3구역재개발조합 사무실 ⓒSR타임스
▲한남3구역재개발조합 사무실 ⓒSR타임스

- 국토부 제동에 조합 내부에서도 의견 분분

[SR(에스알)타임스 김경종 기자] 이달 초 대의원회 회의를 앞두고 한남3구역재개발 조합의 고심이 깊어지고 있다. 사실상 '통보'에 가까운 정부의 재입찰 권유와는 반대로 조합원들은 수정입찰을 원하는 목소리가 월등하기 때문이다. 

1일 업계에 따르면 조합 내부에서는 다양한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1월 29일 한남3구역재개발조합 사무실에서 이수우 조합장을 비롯한 5~6인의 관계자가 모여 대책 회의가 열였다. 국토부가 한남3구역재개발 수주전에 제동을 건지 3일 만, 조합원 총회를 개최한지 하루 만이다.

이자리에서 입찰 취소나 무효의 주체는 조합이라며 공문을 근거로 기존 입찰을 취소하는게 어떻겠냐는 의견이 나왔다.

또다른 관계자는 수정안 입찰과 재입찰을 동시에 진행하는 것도 가능하다고 제안하기도 했다.

조합원 다수가 수정안 제안 방식을 원하는 가운데 재입찰을 원하는 정부의 강력한 의지 사이에서 나름의 활로를 모색하는 회의가 이어졌다.

정부를 성토하는 의견도 나왔다.

한 관계자는 (국토부 제동에) 윗선이 있다고 생각한다며 "한남3구역이 희생양이 된거 아니냐며" 목소리를 높이기도 했다.

또 나중에 (시공사가) 잘못없다고 판결나면 우리만 놀아나는게 아니냐고 울분을 토하기도 했다.

업계에서는 결국 조합이 정부가 권고한대로 재입찰 방향으로 갈 수밖에 없지 않겠냐는 의견이 많다. 아직 시공사 선정도 못했는데 앞으로도 허가를 받아야할 절차들이 있어 정부 뜻을 거스르기는 어렵지 않겠냐는 분석이다.

수정안 제안 방식이든 재입찰 방식이든 어떤식으로 결정이 나도 앞으로의 사업진행은 3~6개월 정도 지연될 수밖에 없어 조합원들의 불만도 쌓이고 있다.

한편, 한남3구역재개발사업은 사업비 7조원에 달하는 역대 최대 규모의 재개발사업으로 시공사 선정을 둘러싸고 현대건설, 대림산업, GS건설의 수주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정부가 건설사들의 입찰 제안서를 검토,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 등의 위반 사례를 다수 적발하고 이에 대해 검찰에 수사를 의뢰하면서 재개발사업에 제동이 걸렸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