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2.10.5 (수)
사회적 책임 이끄는 종합인터넷신문
HOME 경제/라이프 유통
[SR유통] 화물연대 파업에 편의점 소주 공급 차질…'주류 대란' 오나
  • 박현주 기자
  • 승인 2022.06.07 17:30:21
  • 댓글 0
▲7일 서울 시내에 위치한 CU 편의점 주류 코너의 '참이슬' ⓒ박현주 기자

- 소주 외 품목엔 아직 영향없어

[SRT(에스알 타임스) 박현주 기자]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이하 화물연대)의 총파업이 7일 본격화됐다. 일부 편의점 업체가 점포당 소주 발주량을 제한하면서 소주 공급에 차질이 생겼다. 

다만, 편의점 업체는 소주 외에 화물연대의 파업으로 물류난을 겪고 있는 품목은 없다는 입장이다. 업계에서는 화물연대의 파업이 장기화될 경우 소주 공급 부족 현상으로 인한 ‘소주 대란’이 발생할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이날 업계에 따르면 화물연대의 총파업으로 하이트진로 이천·청주 공장의 제조생산이 하루 평균 출고량의 57% 수준으로 떨어지며 제품 출고량에 문제가 생겼다. 하이트진로 이천·청주 공장은 하이트진로 소주의 약 70%를 생산하고 있다. 이는 하이트진로의 화물 운송 위탁사인 수양물류 소속 화물차주 130여명이 민주노총 산하 화물연대에 지난 3월 가입한 이후 파업에 돌입한데서 비롯됐다. 

이에 따라 이마트24, CU 등의 편의점 업계는 점포마다 발주하던 하이트진로 소주 제품군의 발주량을 제한하거나, 발주 정지를 예상하며 파업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이마트24는 지난 4일부터 각 점포에 발주 제한 조치를 취했다. 참이슬·참이슬오리지널·진로이즈백 360ml 병제품에 대해 각각 3박스씩(1박스 20입)까지만 발주하도록 점포에 제한을 뒀다. 페트 소주에 대해서는 아직 발주 제한이 없는 상태다.

CU는 8일부터 일부 센터에서 발주 정지가 예상된다는 입장이다. CU 관계자는 "점포의 발주 현황과 물류 입고 현황에 따라 달라질 것 같다"고 "현재 소주 공급 상황을 주시하는 중"이라고 말했다.

GS25의 경우 발주 제한없이 기존대로 운영하고 있다. GS25 관계자는 "편의점마다 보유한 소주 물량들이 다르다 보니 재고량 회전율을 보고 조정 조치가 이뤄지고 있으나 자사는 현재까지 변동이 없다"고 했다. 

박현주 기자  gozldgo20@naver.com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현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관련기사 icon[SR노동] 화물연대 7일부터 총파업…안전운임제 확대·일몰제 폐지 쟁점 icon[SR유통] 국수 33%·식용유23%…가공식품 가격 10년 만에 최대 상승 icon[SR유통] 오비맥주, 세계 환경의 날 맞아 ‘업사이클링 페스티벌’ 개최 icon[SR유통] 하이트진로, 회사채 신용등급 A+로 상향 조정 icon[SR유통] 이마트24 ‘검은사막’ 손잡고 삼청동 팝업스토어 오픈 icon[SR유통] 이마트24, 자체브랜드 '아임e 스마트TV' 론칭 icon[SR유통] 이마트24, SSG랜더스와 '최정 플레이어스 데이' 진행 icon[SR유통] 이마트24, 코오롱스포츠·서울장수와 협업 '솟솟막걸리' 출시 icon[SR유통] CU '초저가' 400원짜리 아이스크림 내놔 icon[SR유통] 하이트진로, 중기부 스타트업 지원 프로그램 '팁스' 운영사로 선정 icon[SR유통] GS25, 진또갈비삼각김밥 최단시간 50만개 판매 icon[SR유통] GS25, 전국 620개 점포로 와인장터 확대 운영 icon[SR유통] 유통업계, AI로봇 현장 운용 '봇물' icon[SR유통] GS25, 가맹점 전화사기 피해 보상 보험 지원  icon[SR유통] GS25·크리에이터 렌지, 메타버스 플랫폼 전용 아이템 출시 icon[SR건설부동산] ‘화물연대 총파업’ 시멘트·레미콘·건설업계 줄피해 icon[SR산업] 경제단체 "화물연대 파업 중단하고, 산업현장 법치주의 확립해야" icon[SR유통] 화물연대파업 여파, 소주에서 '생수'로까지 icon[SR유통] CU 편의점 초저가 아이스크림 '400바' 찾기 힘들어 icon[SR사회공헌] 하이트진로 ‘건강한 여름나기’ 쪽방촌 거주민 10년째 지원 icon[SR유통] GS25·CU·이마트24, 말레이시아 진출…글로벌 시장 확대 나서  icon[SR유통] 이마트24, 금호타이어와 협업해 타이어 렌탈 서비스 시행 icon[SR유통] 하이트진로 “화물연대 불법시위 공권력 투입…출고율은 회복” icon[SR유통] 하이트진로 “화물연대 불법시위 강도 높여…출고 다시 차질” icon[SR유통] 세븐일레븐·이마트24, PB상품 '또 속았다' 편견 깨내나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