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건설이 개발한 스마트 안전벨트를 착용한 근로자 모습. 안전관리자가 모바일로 안전벨트 체결오류를 확인할 수 있다. ⓒ포스코건설
▲포스코건설이 개발한 스마트 안전벨트를 착용한 근로자 모습. 안전관리자가 모바일로 안전벨트 체결오류를 확인할 수 있다. ⓒ포스코건설

- 삼성물산 작업중지권 보장…현대건설 안전관리비 50% 선지급

- 빅데이터·VR 등 첨단기술 이용해 근로자 교육·사고사례 분석

- 대우건설·롯데건설·HDC현대산업개발·한화건설 안전관리 조직 신설

[SRT(에스알 타임스) 박은영 기자] 건설사가 건설현장 안전관리 강화에 고삐를 죄고 있다. 안전관리비 선지급, 작업중지권 보장, 안전관리 조직 신설 등 다양한 안전관리 방안을 추진 중이다. 이는 내년 1월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을 앞두고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하기 위함이다.

중대재해처벌법은 노동자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한 기업의 대표 등 경영 책임자와 사업주를 처벌할 수 있도록 한 법이다. 하위법령 초안이 곧 입법예고 절차에 돌입할 예정이다.

7일 각 건설사에 따르면 삼성물산은 최근 근로자의 작업중지권 보장에 나섰다. 근로자가 쉽게 작업중지권을 행사할 수 있도록 운영기준과 절차를 확립한다. 앞서 삼성물산은 지난 4월 이사회를 열고 중대재해처벌법 시행 후 영향을 분석하고 안전경영 강화를 위한 대책도 마련했다.

또 삼성물산은 장비안전 가상현실(VR) 훈련프로그램 스마티를 통해 실제 현장에서 벌어질 수 있는 장비사고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도입했다. ▲사고기록 ▲현장별 장비현황 ▲교육결과 데이터를 수치화해 분석한다. 공정에 따라 고위험 작업은 별도로 예측하고 관리하는 플랫폼도 구축했다.

현대건설은 공사기간 돌입 전 과정부터 ‘안전관리비 50% 선지급 제도’를 도입했다. 하도급 계약상 안전관리비의 50%를 먼저 지급해 공사 초기 협력사가 자체자금 집행에 대한 부담을 완화했다. 초기 현장부터 안전관리를 강화하려는 시도다.

또 현대건설은 별도 안전지원비 예산을 추가 편성해 협력사가 안전 비용을 적극 투입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 현장 '그레이존'에 대한 안전 사고 예방 효과를 강화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그레이존은 어느 영역에 속하는지 불분명한 부분을 말한다.

DL이앤씨는 빅데이터를 분석해 안전사고 예방 기술을 적용했다. 현장에서 근무하는 건설 근로자 안전교육에 힘을 쏟는 모습이다. 

우선 DL이앤씨는 기존에 발생했던 재해를 유형별로 빅데이터화하고 이를 분석한다. 시간·장소·상황(T·P·O) 분석을 활용해 상황별로 구체적인 대책을 수립하는 데 이용할 방침이다. 이 시스템을 통해 도출된 사고 분석 리포트는 모든 현장 직원에게 매달 발송되는 점도 특징이다.

또 DL이앤씨는 안전체험학교를 운영해 총 21종의 교육 및 체험시설로 안전교육에 나섰다. 최근에는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으로부터 업계 최초로 ‘민간 안전체험교육장 인정서’를 취득했다. 건설 중장비부터 건설현장에서 실제로 사용되는 가설물과 시설을 포함해 ▲VR 체험 장비와 컨텐츠 ▲최신 사물인터넷(IoT) ▲드론 ▲빅데이터 ▲인공지능(AI) ▲웨어러블 장비 등 4차 산업을 접목한 스마트 안전 시스템을 소개하는 프로그램도 마련했다.

GS건설의 경우 건설현장 재해 예방을 위해 스마트 안전보건 관리 체제를 구축했다. 지난 3월 대한산업안전협회, 대한산업보건협회와 협약을 맺고 안전보건관리의 디지털화에 따른 변화를 연구·분석하고, 스마트 안전보건관리 기술에 기반을 둔 교육 콘텐츠를 개발하는 등 안전보건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공동 대응 방안 연구에 나섰다.

포스코건설은 안전신문고 제도를 통해 작업중지권 행사를 독려하고 있다. 또 건설현장에서 안전벨트를 잘못 체결하는 실수를 원천 차단하기 위한 스마트 안전벨트를 개발했다. 실제 고용노동부에 따르면 건설현장에서 발생하는 중대재해 50% 가량이 추락사고다.

또 포스코건설은 안전관리자가 중앙관리 컴퓨터나 모바일로 현장근로자의 안전벨트 체결 오류를 즉시 확인 가능하도록 했다. ▲비계·동바리 설치 ▲교량 ▲타워크레인 설치 작업 등 추락위험이 높은 작업에 스마트 안전벨트를 우선 활용하고 향후 다른 현장으로도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안전관리 전문 조직을 신설한 건설사도 늘었다. 

대우건설은 최고경영자(CEO) 직속 품질안전실을 두고 각 사업본부에 품질안전팀을 신설했다. 본사 품질안전실이 직접 현장 관리감독자와 현장소장을 대상으로 안전교육을 해 안전의식을 높일 계획이다. 모든 임직원에 대한 안전교육 이수과정을 신설하고 연 2회 교육 이수 또한 제도화했다.

HDC현대산업개발은 안전경영실을 신설했다. 안전 시스템과 안전의식 개선을 위한 '스마트 제로' 전략을 수립해 추진 중이다. 롯데건설과 한화건설도 전국 건설현장에 대해 긴급점검과 현장안전점검 태스크포스(TF)를 꾸리고 안전관리체계를 강화하고 있다.

한 대형건설사 관계자는 “중대재해처벌법이 시행되면 현장사고 발생 시 기업이 안는 책임과 부담이 상당하다”며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하더라도 사고는 예기치 않게 발생할 수 있는 만큼 현장·공종·장비별로 매뉴얼을 보다 더 철저하게 관리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다른 대형건설사 관계자는 “사고는 원인을 파악하고 미리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VR, 빅데이터, 로봇, 드론 등 첨단기술을 건설현장에서 이용하는 것이 늘었다"고 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