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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RT(에스알 타임스) 유안나 기자] 최근 잇따른 금융사고로 은행권 내부통제 부실이 부각되면서 주요 은행들이 내부통제 강화와 금융소비자보호 체계 확립에 속도를 내고 있다.

28일 금융권에 따르면 우리은행은 금융소비자보호 정책 강화를 위해 금융소비자보호 전문가 양성 프로그램인 ‘금융소비자보호 앰배서더’ 임명식을 개최했다.

지난 27일 열린 임명식에는 정진완 우리은행장이 직접 10명의 앰배서더에게 임명장을 수여했다. 이 프로그램은 금융소비자보호 부문에서 성과를 낸 직원을 선발해 체계적으로 육성하는 것이 특징이다. 선발된 앰배서더는 금융소비자보호 주요 정책 동향, 금융소비자보호법 제정 배경, 금융취약계층 지원제도 등 전문 연수를 받는다.

우리은행은 과정 수료자를 대상으로 내부통제 업무 체험과 자격증 취득 지원 등 중장기 경력 개발 프로그램(CDP·Career Development Plan)을 활용해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정 행장은 “영업 앞에 소비자보호가 있다”며 “이번 프로그램이 진정한 고객중심 금융을 만들어가는 리더로 성장하기 위한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NH농협은행은 자체 내부통제전문가 양성 제도인 ‘NH내부통제전문가’ 자격 인증제를 도입했다.

농협은행은 올해 8월부터 8주간 자율학습과 온라인 평가를 실시해 총 3,521명에게 ‘NH내부통제전문가 3급 자격’을 부여했다. 주요 교육과정은 금융사고 예방과 내부통제, 법규준수와 내부통제, 금융윤리 등으로 구성됐다. 농협은행은 올해 NH내부통제전문가 3급 인증을 시작으로 2026년 2급, 2027년 1급 인증 제도를 도입하는 등 제도 확대를 추진할 예정이다.

강태영 은행장은 “시스템뿐 아니라 임직원 개개인의 내부통제 역량과 의식을 강화하는 것이 사고예방의 핵심”이라며 “이번 인증제도를 초석으로 삼아 전사적 내부통제 문화 구축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금융지주 차원의 소비자보호 역량 강화 움직임도 이어지고 있다.

하나금융그룹은 금융권 최초로 이사회 내 ‘소비자보호위원회’를 신설한다. 

하나금융은 최근 전 관계사가 함께하는 6개 분야의 ‘하나 모두 성장 프로젝트’를 추진 중이다. 특히 이 중 ‘금융소비자보호’와 관련해 법규 준수나 리스크 관리를 넘어, 그룹의 최우선 가치이자 핵심 경쟁력으로 정착시키기 위해 이사회 내 ‘소비자보호위원회’를 신설하기로 했다.

기존 소비자리스크관리위원회에 소비자보호 역할과 기능을 추가한 것으로, 지주사와 자회사 간 금융소비자보호 전략의 일관성과 실행력을 강화하겠다는 취지다. 또한 지주·자회사 전반에 걸쳐 동일한 소비자보호 거버넌스 체계를 구축할 방침이다. 소비자보호위원회는 내년 정기 주주총회 시 정관 개정 작업을 거쳐 공식 출범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하나금융은 ‘그룹 금융소비자보호 내부통제 통합관리시스템’을 구축한다. 소비자 피해 발생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금융상품 개발·심사부터 판매·사후관리에 이르는 전 과정에 소비자보호 원칙을 내재화할 계획이다.

함영주 하나금융 회장은 “금융소비자보호를 위해 손님·주주·직원·사회와 장기적 신뢰에 기반한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뤄나가는 데 모든 역량을 쏟겠다”고 밝혔다.

우리금융그룹도 지난달 서울 중구 본사에서 임종룡 회장 주재로 ‘그룹 금융소비자보호 협의회’를 열고 소비자 보호를 위한 대응 역량 강화 의지를 재확인했다. 이날 협의회에서는 ▲금융소비자보호 거버넌스 강화 ▲보이스피싱 등 민생 금융범죄 예방을 위한 인적·물적 역량 강화 ▲고난도 금융투자상품 불완전판매 근절 ▲보험상품 불완전판매 및 불건전영업행위 관리 강화 등 4가지 핵심과제와 실행방안을 논의했다.

임 회장은 “금융소비자보호는 우리금융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최우선 가치”라며 “단순한 내부통제를 넘어 그룹의 궁극적인 경영 방향이자 목표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은행권의 횡령·배임 등 금융사고는 증가 추세다. 지난달 말 기준 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 등 5대 은행이 공시한 금융사고 피해(예상)액은 2,269억9,800만원(70건)으로, 이미 지난해 전체 피해액 1,774억3,600만원(86건)의 1.3배에 달한다. 올해 하반기까지의 모든 건이 집계되면 피해 규모는 더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 가운데 금융당국 역시 내부통제 강화와 금융소비자보호를 핵심 과제로 제시하고 있다. 이찬진 금융감독원장은 지난 21일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 모두발언에서 “금융소비자보호를 최우선 가치로 두고 금융감독원의 조직을 전면 재설계하겠다”고 밝혔다. 이

원장은 “금융소비자보호 결의대회, 금융소비자보호 기획단 출범 등 소비자 중심의 조직문화를 구축하고 있다”며 “올 연말까지 금융상품 생애주기에 걸쳐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과제를 조속히 발굴·개선하겠다”고 덧붙였다.

또한 이 원장은 지난 21일 국정감사에서는 ‘금융사의 보안 투자 미흡’ 지적 질의에 대해서는 “가상자산 2단계 입법 추진 시점에 맞춰 금융회사 지배구조법을 보완하고, 금융소비자보호법 수준으로 내부통제와 보안 투자 기준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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