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시티 종합포털 콘텐츠별 주요내용 ⓒ국토교통부
▲스마트시티 종합포털 콘텐츠별 주요내용 ⓒ국토교통부

- 스마트시티 정보 망라…지도 기반 정보 제공

[SR(에스알)타임스 김경종 기자] 국토교통부와 건축도시공간연구소는 스마트시티와 관련된 모든 콘텐츠를 망라한 '스마트시티 종합포털'을 오는 8일부터 정식 서비스한다고 7일 밝혔다.

스마트시티 종합포털은 스마트시티 정보들을 모두 모아 제공하는 플랫폼으로 스마트시티와 관련된 모든 홈페이지를 연결하는 허브 역할을 하게 된다.

포털 이용자들은 한 번의 클릭만으로 유관기관, 국가시범도시, 혁신성장 R&D, 솔루션마켓, 월드스마트시티엑스포 등 스마트시티 관련 누리집에 쉽게 접근할 수 있다.

스마트시티 종합포털은 소개, 정책, 프로젝트, R&D, 거버넌스, 글로벌 스마트도시, 소식 등 7개 분야로 구성돼 있다.

이용자들은 포털 내에서 법·제도, 연구 결과물 등 과거부터 현재까지 추진되어 온 국내 정책이나 사업들을 열람하거나 다운로드할 수 있으며, 관계부처·지자체의 보도자료도 분야별로 쉽게 검색 가능하다.

특히 국가 시범도시, 스마트시티 챌린지, 통합 플랫폼 등 주요 스마트시티 사업의 상세 내용 및 성과와 함께 지도 기반 정보 제공으로 전국 스마트시티 구축 현황을 간편하게 살펴볼 수 있게 했다.

배성호 국토교통부 도시경제과 과장은 “이번 사이트 구축을 통해 그간 정책별·기관별로 분산되어있던 스마트시티 정보를 한곳에 모으고 공유할 수 있는 허브 플랫폼을 마련했다는데 의미가 있다”며 “추후에도 지속적인 정보 축적과 기능 고도화를 통해 대한민국의 스마트시티를 알리는 대표 사이트로 거듭나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