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토부, 내년 상반기 중 시스템 공개 예정

[SR(에스알)타임스 김경종 기자]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지난 30일 재개발·재건축·주거환경개선사업 정보를 망라한 ‘도시정비사업 종합정보시스템’을 구축했다고 31일 밝혔다.

‘도시정비사업 종합정보시스템’은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에 따라 시행되는 재개발·재건축·주거환경개선사업에 대한 관련 정보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마련됐다.

그간 정비사업 관련 정보를 지자체가 개별적으로 관리해옴에 따라 발생했던 정보의 부정확성과 정보수준 차이 등 문제점을 해소하고, 자료 취합과 분석과정의 비효율을 개선해 도시정비사업에 대한 보다 체계적인 관리가 가능해질 전망이다.

이번에 구축되는 시스템에는 지리정보시스템(GIS, Geographic Information System)을 기반으로 정비구역, 구역별 기초정보, 추진단계, 사업계획, 조합운영현황 등 정비사업 관련 80여 가지에 이르는 정보를 포함했다.

국토부는 향후 자료조사·검증작업 체계화, 사용자 중심 시스템 개선, 다양한 신규통계 및 인포그래픽 구현 등을 통해 시스템을 고도화시킨다는 방침이다.

또한 정비사업에 대한 이해와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해 내년 상반기 중 시스템을 공개할 예정이다.

이재평 국토교통부 주택정비과 과장은 “정확한 정보의 중요성이 점점 커짐에 따라 이번에 구축한 정보시스템이 정부정책의 품질향상을 통해 국민 주거안정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국토교통부
ⓒ국토교통부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