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뉴스화면 캡쳐
ⓒKBS뉴스화면 캡쳐

- BIS비율 제고·건전성 확보

- M&A 위한 자금 확보 차원

[SR(에스알)타임스 전근홍 기자] 올 초부터 국내 금융지주사와 은행권이 자본 확충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경기둔화 우려가 커진 상황에서 성장성과 수익성 흐름을 뒤바꿀 긍정적 촉매제가 부족하단 판단에서다. 특히 비이자수익 확대와 사업 포트폴리오 다변화를 위한 활발한 기업 인수합병(M&A) 가능성도 이 같은 움직임을 설명하는 단서다.

11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올해 초부터 우리금융과 KB금융, 하나금융 등 주요 금융지주사와 우리‧하나‧신한‧기업은행 등이 3조 원 규모의 자본 확충에 나섰다. 지난해 1분기 신종자본증권과 후순위채 발행 규모는 약 1조3,000억 원 규모였다. 전년 동기에 비해 2배 이상 커진 것이다.

구체적으로 보면 우리금융은 지난달 6일 4,000억 원 규모의 신종자본증권을 발행했다. 당초 발행 예정금액인 2,500억 원보다 무려 1,500억 원이 늘었다. 투자수요가 늘었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우리은행은 최근 3,000억 원 규모의 후순위채권을 발행했다.

KB금융은 지난달 18일 4,000억 원 규모의 후순위 채권을 발행했다. KB금융의 후순위 채권 역시 기관 투자자들의 적극적인 참여에 힘입어 당초 목표금액인 3,000억 원보다 1,000억 원이 증액됐다.

하나금융도 대규모 자본 확충에 나섰다. 하나금융은 국제결제은행(BIS) 비율 제고와 운영자금 확보 등을 위해 이달 들어 5,000억 원 규모 상각형 조건부 자본증권(신종자본증권) 발행을 결정했다. 또한 지난달에는 하나은행이 5,000억 원 규모의 후순위 채권 발행을 결정했다. 금융지주와 은행의 자본조달 규모를 합하면 무려 1조원에 달한다.

은행권에선 신한은행이 지난달 25일 2,900억 원 규모의 신종자본증권을 발행했으며, 기업은행은 지난 4일 이사회를 열고 4,000억 원 규모의 신종자본증권 발행을 결정했다.

또한 기업은행은 지난달 28일엔 일본 미쓰비시UFJ금융그룹 은행 및 미즈호은행과 약 6,000억 원 규모의 원화-엔화 커미티드라인(Committed Line) 증액 계약을 체결했다. 커미티드라인은 금융회사 간의 거래에서 유사시 외화를 우선 공급받을 수 있는 권리를 말한다.

금융권에선 금융지주 및 은행들이 자본 확충에 나서는 것은 BIS 비율 개선을 통한 재무 건전성 확보 목적 외에도 국내외 은행 및 비은행 부문 인수ㆍ합병(M&A)을 대비하기 위한 포석이 깔려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실제 최근 진행되고 있는 푸르덴셜생명 인수전에는 KB금융지주, MBK파트너스, IMM PE 등이 참여했는데, 이 중 IMM PE에 우리금융지주가 인수금융을 주선하기로 해 이러한 자본 확충 행보를 뒷받침한다. 인수금융은 인수합병(M&A)에 필요한 자금을 직접 대출해주거나 금융을 주선하는 업무를 말한다.

금융투자업계 한 관계자는 “금융그룹 차원서 보면 은행의 성장성이 한계에 도달한 시점에서 비은행 부문을 강화해야 하지만 코로나19 확산 등 불확실성이 커졌고, 인수합병(M&A)은 물론 유사시를 대비하기 위한 선제적 조치로 보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