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행
ⓒ한국은행

- 국내은행 40→50%·외국은행 지점 200→250% 확대

- 홍남기 부총리 "금융시장 불안, 선제적 대응" 

[SR(에스알)타임스 전근홍 기자] 정부가 오는 19일부터 국내은행의 선물환 포지션 한도를 25% 확대하기로 했다. 금융사와 기업들의 외화 조달에 애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단 취지다.

선물환(일정기간 후 매매를 약속한 외국환) 포지션은 자기자본 대비 선물환 보유액 비율을 말한다. 이 제도는 2010년 10월 급격한 자본유입과 단기차입을 억제하기 위해 도입됐고, 이후 시장여건 및 여타 건전성제도 개편 등에 따라 탄력적으로 운용돼 왔다.

18일 기획재정부는 ‘컨틴전시 플랜’(contingency plan, 비상계획)에 따라 한국은행 등 관계기관과의 협의를 거쳐 국내은행 선물환 포지션 한도를 40%에서 50%로, 외국은행 지점의 경우 200%에서 250%로 늘린다고 밝혔다.

국내은행 외화LCR 비율이 2월말 128.3%(잠정)로 규제비율(80%)을 크게 상회하는 등 국내 금융기관의 외화유동성은 대체로 양호한 상황이나, 국내 외환스왑시장의 경우 외국인 주식자금 관련 수요 등으로 일시적인 쏠림현상이 발생하는 등 변동성이 확대될 우려가 있다는 게 정부의 판단이다.

이날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은 “주가가 하락하고 외국인 주식의 순매도가 지속되는 등 금융 시장 불안이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최근 들어 달러 조달 창구인 국내 외환 스와프 시장의 변동성도 확대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홍 부총리는 "외환 스와프 시장의 외화 유동성 관련 국지적 불안이 전체 금융 기관의 외화 유동성 상황과 금융 시장 전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선제적 조치를 취해 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이번 조정은 역대 4번째다. 도입 당시에는 국내 은행 50%, 외은 지점 250%로 설정됐었다. 그러다 2011년 6월 역외차액결제선물환(NDP) 매입이 늘어나면서 은행의 선물환 매입 포지션이 빠르게 증가하고 단기외채가 확대돼 각각 40%, 200%로 축소했다.

기재부 관계자는 “금융 기관의 외화 유동성 상황은 물론 외환 스와프 시장 동향 및 해외 자금 조달 여건 등을 일 단위로 점검하고 있다”며 “기업·금융 기관들의 외화 조달에 애로가 발생하지 않도록 긴밀히 협의·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