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0.3.30 (월)
사회적 책임 이끄는 전문미디어
HOME 공정운영 산업
[SR공정운영] '대리점 갑질' 남양유업, 영업이익 5% 공유 등 자구책 마련
  • 김경종 기자
  • 승인 2020.01.13 17:48:09
  • 댓글 0

- 40일 간 의견 수렴 절차 후 공정위 심의 예정

[SR(에스알)타임스 김경종 기자] 대리점에 지급하는 수수료율을 충분한 합의없이 내린 혐의로 공정위 조사를 받고 있는 남양유업이 대리점 단체 구성권 보장, 영업 이익 공유 등 시정방안을 마련했다. 남양유업의 시정 방안은 의견 수렴 기간을 거쳐 공정위에서 의결되면 기존 조사 및 제재로부터 벗어나게 된다.

공정거래위원회는 남양유업에 대해 심사 중인 거래상지위남용 건 조사와 관련해 회사 측과 협의를 거쳐 잠정 동의 의결안을 마련하고 오는 14일부터 2월 22일까지 40일 간 이해 관계인 의견을 수렴할 예정이라고 13일 밝혔다.

이에 앞서 남양유업은 2019년 7월 26일 공정위에 동의 의결 절차 개시를 신청한 바 있다.

시정방안에는 ▲단체 구성권 보장 ▲거래 조건 변경 시 개별 대리점 및 대리점 단체와 사전 협의 강화 ▲순영업 이익 대리점 공유 등이 담겼다.

우선 남양유업은 동종 업계 평균 이상으로 농협 위탁 수수료율을 유지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매년 신용도 있는 시장 조사 기관 또는 신용 평가 기관에 의뢰해 동종 업체의 농협 위탁 수수료율을 조사하고 업계 평균 수수료율보다 남양유업의 수수료율이 더 낮을 경우, 평균치 이상으로 조정하기로 했다.

또한 도서 지역에 위치하거나 월매출이 영세한 농협 하나로마트와 거래하는 대리점에게 해당 거래분에 대해 추가 위탁수수료를 지급할 방침이다.

시정안에 따르면 남양유업은 대리점들과 ‘남양유업 대리점 상생 협약서’를 체결하고 대리점들의 자유로운 협회 활동을 보장한다. 만약 대리점 계약 관련 중요 조건을 변경할 경우, 각 대리점들로부터 사전에 서면 동의를 얻는 것에 추가해 대리점 협의회 대표와 남양유업 대표 등이 참석하는 상생위원회에서 사전 협의 절차를 거치기로 했다.

더불어 남양유업은 농협 위탁 납품 거래에서 발생하는 영업 이익의 5%를 농협 위탁 납품 대리점들과 공유하고 영업 이익이 20억 원에 미달하는 경우에도 최소 1억 원을 협력 이익으로 보장할 방침이다.

최종 동의 의결안은 의견 수렴 기간이 만료된 날로부터 14일 이내에 상정되며, 이후 공정위의 심의·의결을 거쳐 확정될 예정이다.

ⓒ남양유업

김경종 기자  kimkj1616@daum.net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경종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관련기사 icon[SR공정운영] '아파트 마감재 입찰 담합' 칼슨 등 4개사 4억8천만원 과징금 icon[SR공정운영] 공정위, '가격 담합' 전국건설기계 영천시협의회 시정 조치 icon[SR공정운영] '입찰 담합' 동방, 세방, 글로벌 등 6개사 과징금 '68억원' icon[SR공정운영] 공정위, 하도급 분야 공정거래 협약 이행평가 기준 개정 icon[SR공정운영] '하도급대금 인하 압박' 현대중공업 과징금 '208억' 부과 icon[SR공정운영] 공정위, 공사비 덜 준 '라마종합건설' 과징금 7,400만원 icon[SR공정운영] '네이버 매물등록 보이콧'한 공인중개사협회 제재 icon[SR공정운영] 동일, 하도급법 위반 과징금 57억 부과 icon[SR공정운영] 공정위, '일감 몰아주기' 의혹 호반건설 조사 icon[SR공정운영] 공정위, 일방적 요금변경 등 넷플릭스 6개 불공정 약관 시정 icon[SR공정운영] '입찰 담합' 매크로드, 원학건설, 대경산업 등 1,700만원 과징금 icon[SR공정운영] 철강제품 운송 용역 '입찰 담합' 8개사 과징금 400억 원 부과 icon[SR공정운영] 건설 현장용 난로 '거짓 광고' 메타노이아 과징금 1억200만원 icon[SR공정운영] 인천 배달대행업체 "대형 업체가 기사 빼돌려"···공정위 단체 민원 icon[SR공정운영] '하도급법 위반' 대보건설 과징금 9300만원 부과 icon[SR공정운영] 최저가보다 가격 낮춰 계약한 동호건설 과징금 2억5600만원 icon[SR공정운영] 코로나19로 가지각색 갑질하는 기업들···월차소진부터 권고사직까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