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지난 4일 산업·통상 부문 국정감사에 참석해 증인선서를 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지난 4일 산업·통상 부문 국정감사에 참석해 증인선서를 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

- 이훈 의원, “2017년 하반기 물량, 전량 리콜해야”

[SR(에스알)타임스 김수민 기자] 에너지저장장치 ESS 화재 사고가 잇따르는 가운데, 국정감사에서 ESS(에너지저장장치)에 대한 질타는 물론 LG화학이 전기 배터리의 자발적 리콜을 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7일 이훈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국회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부 국정감사에서 LG화학 배터리의 안전성을 지적하며, LG화학의 ESS용 배터리 전량 리콜을 주장했다.

이 의원은 “지난 2017년부터 발생한 ESS 화재사고 26건 중 LG화학 배터리의 화재사고 건수는 총 14건으로 전체의 54%를 차지한다”며 “화재와 관련된 제품 모두 2017년 하반기 LG화학 중국 난징 공장에서 만들어진 초기 물량”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2018년 이후에 생산된 제품은 단 한 번도 화재가 발생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특정 시기에 만들어진 LG화학의 배터리 제품이 문제가 있다는 의혹이며, 그 당시 제조된 배터리를 모두 자발적 리콜을 검토해야 한다는 내용이다. 이용주 의원 역시 “(특정 시기)이 제품에 대해 정부가 비공개로 리콜 요청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성윤모 산업통상부 장관은 “ESS는 최종 제품이 아니기 때문에 리콜 대상이 아니다”라며 “기업이 자발적으로 교체한 것을 리콜이라고 부르면서 오해가 생겼지만, 법적인 리콜은 아니다”라고 일축했다.

다만 성 장관은 해당 배터리의 결함 의혹과 관련해 “화재가 발생한 14건은 사고조사위원회에서도 인지하고 있다”며 “다만 (해당 배터리에 대해)여러 실험을 진행했지만 배터리로부터 발화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성 장관은 “배터리 전문가와 함께 조사의 공정성, 투명성을 위해 원하는 사람을 참여하게 하겠다”며 “화재 원인을 철저히 조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