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해 이후 80만 원 이하 플래그십 모델 한 개도 없어
[SR(에스알)타임스 김수민 기자] 지난해 이후 출시된 통신3사 플래그십 스마트폰 모델 제품의 76.2%가 출고가 100만원을 웃돌았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통신3사 단말기 출고가를 분석한 결과, 2018년 이후 출시된 스마트폰 플래그십 모델 101개 가운데 77개(76.2%)가 출고가 100만 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출고가 130만 원 이상 모델도 38개(37.6%)에 달했다. 플래그십 모델 중 최고가는 지난달 6일 출시한 삼성전자 ‘갤럭시 폴드 5G’로, 가격은 239만8,000원이다.
통신3사의 가격대별 플래그십 스마트폰 판매량을 기간별로 살펴보면 100만 원 이상 제품의 판매 비중이 크게 늘었다. SK텔레콤은 2018년 1분기 31.1%에서 2019년 2분기 47.8%로 16.7%p 늘었다. 같은 기간 KT는 19%p 증가했으며 LGU+는 24%p 급증했다.
반면 90만 원대 모델은 SK텔레콤은 16.4%에서 2.3%로, KT는 19.7%에서 5%로, LGU+는 24%에서 2%로 감소했다. 60만 원대 이하 모델도 SK텔레콤이 52.1%에서 39.8%로, KT가 44.6%에서 35.1%로 감소했다.
작년 이후 출시된 101개의 모델 가운데 80만 원 이하로 출시된 플래그십 모델은 단 한 개도 없었다. 제조사가 신모델을 출시하며 가격을 계속 올렸기 때문이다.
통계청 소비자물가지수 자료에 따르면 휴대전화 요금(통신비) 물가는 계속 하락하는 동안 휴대전화 기기 가격 부담은 늘고 있다. 지난해 1분기 휴대전화 요금 물가지수는 99.18에서 올해 3분기 94.75로 감소했다. 반면 같은 기간 휴대전화기 물가지수는 지난해 1분기 101.55에서 올해 3분기 103.01으로 상승했다.
박광온 의원은 “5G 스마트폰을 구매하는 경우와 완전 자급제로 구매할 때 가격 차이가 매우 크게 나타나는 등 불법보조금으로 인해 자급제가 작동되지 않고 있다”고 지적하며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완전자급제가 원래의 취지대로 작동되도록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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