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드업 신 먹거리 '해외진출'…"디지털, 리스크 관리 노하우 전파"

- 현지 특성 맞는 할부금융 상품 확충… 우량자산 중심 영업 계획 

[SR(에스알)타임스 전근홍 기자] KB국민카드(사장 이동철)는 28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현지 여신금융전문회사 ‘PT 파이낸시아 멀티 파이낸스(PT Finansia Multi Finance)’ 지분 인수를 위한 ‘주식매매계약(SPA : Share Purchase Agreement)’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금융 당국의 승인 절차와 ‘인수통합작업(PMI : Post Merger Integration)’을 거쳐 이르면 내년 초 KB국민카드의 두 번째 해외 자회사로 공식 출범시킬 예정이다.

이번에 인수한 회사는 ▲할부금융 ▲리스 ▲팩토링 ▲주택담보대출 등 현지 통화 관련 대출 상품 판매와 신용카드 사업이 가능한 ‘여신전문금융회사(Multi Finance)’다.

이 회사는 1994년 설립된 총자산 3251억 원, 자기자본 632억 원, 임직원 9800여 명 규모의 중형 업체로 최근 5년간 평균 50억 원 수준의 당기순이익을 기록하고 있다.

특히 인도네시아 전역에 지점 137개 등 총 248개에 달하는 광범위한 영업망을 바탕으로 할부금융 사업에 강점을 갖고 있으며 여신 취급액 기준으로 오토바이 담보 대출과 내구재 대출은 각각 업계 3위, 자동차 담보 대출은 업계 5위를 차지하고 있다.

단기적으로 본사의 지급보증 등으로 조달 비용을 절감해 경쟁력 있는 금리를 제시하고 현지 고객들의 특성에 맞춘 할부금융 상품을 확충해 우량 자산 중심의 영업을 펼칠 계획이다.

자동차 딜러를 중심으로 영업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현지 모바일 플랫폼 사업자와 제휴해 디지털 기반의 비대면 영업 채널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축적된 디지털 역량과 리스크 관리 노하우를 현지에 이전하고 과거 캄보디아에서 거둔 시장 조기 안착의 성공 경험을 살려 인도네시아에서도 해외 진출 성공 신화를 이어 갈 것”이라고 말했다.

▲KB국민카드 CI ⓒKB국민카드
▲KB국민카드 CI ⓒKB국민카드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