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RT(에스알 타임스) 김남규 기자] 롯데카드에서 297만명의 고객 정보가 유출된 것으로 확인되면서, 자신이 피해자인지 확인하려는 고객들의 문의가 잇따르고 있다. 카드번호와 CVC 등 민감한 정보가 빠져나간 28만명은 부정 사용 가능성까지 제기돼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롯데카드는 지난 17일 유출 고객 전원에게 문자메시지를 발송해 유출 여부와 조치 사항을 안내했다. 하지만 문자 한 통만으로는 정확한 피해 범위를 확인하기 어렵다. 따라서 롯데카드 이용 고객들은 반드시 앱이나 홈페이지 내 ‘개인신용정보 유출 여부 확인’ 메뉴에서 세부 내용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 롯데카드 고객센터나 전국 롯데백화점 내 카드센터에서도 개인정보 유출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만약 본인이 민감한 정보까지 유출된 28만명에 포함됐다면 카드 해지·재발급과 비밀번호 변경은 필수다. 해외 결제 차단도 함께 신청하는 것이 안전하다. 유출 범위가 제한적인 고객도 비밀번호를 바꾸는 것이 바람직하다.
문자를 받지 못했다고 안심할 수는 없다. 롯데카드는 정보가 유출되지 않은 고객에게도 ‘안심 문자’를 보냈다. 따라서 안내 문자를 확인하지 못했다면 반드시 앱이나 홈페이지에서 직접 확인해야 한다.
롯데카드 이용 고객 중 의심스러운 결제 내역이 발생했다면 즉시 롯데카드에 신고하고, 증빙자료를 제출해야 피해액 전액을 보상받을 수 있다. 다만 해킹 사고를 빌미로 한 보이스피싱이나 스미싱 등 2차 피해는 보상 대상이 되지 않을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앞서 롯데카드 측은 “공식 안내 문자에는 인터넷 주소(URL)가 포함되지 않는다”며 의심스러운 문자 메시지의 링크를 클릭하지 말라고 당부했다.
한편, 롯데카드는 피해 고객에게 카드사용 알림 서비스와 금융피해 보상 프로그램 ‘크레딧케어’를 연말까지 무료로 제공하고, 재발급 고객에 대해서는 내년도 연회비도 면제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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