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KT, 5G MEC 기술로 자율주행로봇 정밀도 향상

- KT, 호텔로봇 이어 5G 주차로봇 사업 추진

- LGU+, 순찰·물류·방역 등 실외자율주행 서비스 로봇 개발

[SR(에스알)타임스 김수민 기자] 이동통신3사가 자사의 5G 기술을 기반으로 로봇 산업에 적극 뛰어들고 있다. 배달, 주차, 서빙 등 이종 산업의 기업과 업무협약(MOU)을 통해 미래 먹거리를 선점하고 있으며, 각 산업별로 업무 효율도 크게 향상될 전망이다.

▲지난해 11월 건국대학교 서울캠퍼스에서 진행한 실외 자율주행 배달로봇 ‘딜리드라이브’ 테스트 전경. ⓒSK텔레콤
▲지난해 11월 건국대학교 서울캠퍼스에서 진행한 실외 자율주행 배달로봇 ‘딜리드라이브’ 테스트 전경. ⓒSK텔레콤

SK텔레콤은 지난 4일 우아한형제들과 5G MEC 및 스마트 로봇 기반 사업 협력을 체결했다. 양사는 SK텔레콤의 5G MEC 클라우드 플랫폼(5G 에지 클라우드) 및 통신망 운용 노하우와 우아한형제들의 스마트 로봇 딜리버리 서비스를 접목, 신개념 무인 유통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우아한형제들은 실내 자율주행 서빙로봇 ‘딜리플레이트’, 실내 자율주행 층간이동 배달로봇 ‘딜리타워’, 실외 자율주행 배달로봇 ‘딜리드라이브’ 등을 운영하고 있다. 여기에 SK텔레콤의 5G MEC가 접목될 경우 보다 세밀한 자율주행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언택트 상황에서 고객이 안심하고 물품을 수령할 수 있도록 관련 서비스를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차량 진입이 어려운 곳에 배송로봇을 투입하거나, 배달원이 직접 방문하기 어려운 시간대에 로봇이 임무를 수행하도록 해 배송 편의 향상과 비용 절감을 함께 추진할 예정이다.

같은날 SK텔레콤은 로보티즈와 ‘5G·MEC 기반 자율주행 로봇사업 협력 MOU’도 체결했다. 이번 협력은 5G와 MEC기술의 선두에 있는 SK텔레콤과 로보티즈가 미래 핵심사업인 자율주행로봇 시장 선도를 위해 마련했다.

MOU를 통해 양사는 로봇에 5G를 적용해 대용량의 영상·센서정보를 효과적으로 전송함으로써 로봇의 자율주행성능을 개선하고, 향후 로봇관제시스템을 MEC에 탑재해 많은 수의 로봇을 안정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기술개발에 힘쓸 예정이다.

▲KT는 부천산업진흥원, 마로로봇테크와 5G 주차로봇 상용화를 추진하기로 MOU를 체결했다. ⓒKT
▲KT는 부천산업진흥원, 마로로봇테크와 5G 주차로봇 상용화를 추진하기로 MOU를 체결했다. ⓒKT

KT는 2019년 12월 서울 노보텔앰배서더 동대문호텔에 '기가지니 호텔로봇'을 선보인 바 있다. 공간맵핑, 자율주행 등 첨단 ICT를 적용해 호텔 투숙객이 수건, 생수 등 편의용품을 요청하면 객실로 배달해준다. 지난 4월에는 현대로보틱스와 함께 2세대 기가지니 호텔로봇 ‘엔봇’을 공동 개발했다.

이와 함께 KT는 지난 7월 부천산업진흥원, 마로로봇테크와 5G 주차로봇 사업화를 추진하기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현재 사업을 진행중이다. KT는 협약을 통해 주차로봇 개발 및 상용화를 위한 5G 통신망에 기반을 둔 자율주행 기술을 제공한다. 클라우드를 활용한 실시간 주차관제 시스템도 적용하는 등 주차로봇의 관제시스템 개선도 지원할 예정이다.

부천산업진흥원은 원도심 주차난 해소를 위해 마로로봇테크와 지난해부터 부천형 주차로봇 개발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올 4월 시제품 개발을 완료하고, 올해 12월까지 시험운영과 성능개선을 거처 실증운영 및 사업화를 추진한다.

2022년 이후에는 부천시 원도심 지역의 공용부문 주차장에 적용을 시작으로, 국내 공영주차장 및 산업·주거단지 조성시 주차로봇 시스템 도입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주차 난 해소뿐 아니라 주차에 어려움을 겪는 시민들의 불편함을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LG유플러스가 상용화할 순찰로봇과 물류로봇의 모습. ⓒLG유플러스
▲LG유플러스가 상용화할 순찰로봇과 물류로봇의 모습. ⓒLG유플러스

LG유플러스는 지난 6일 자율주행 로봇 전문업체 언맨드솔루션과 ‘자율주행 로봇사업’ MOU를 체결했다. 양사는 언맨드솔루션이 보유한 자율주행 로봇에 LG유플러스의 영상분석 솔루션, 가스감지 IoT센서 등 산업 솔루션과 통신 기술을 융합한다. 이를 통해 순찰·물류·방역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 가능한 ‘실외 자율주행 서비스 로봇’을 상용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양사는 첫 번째 로봇으로 공장 부지를 24시간 무인 순찰하는 자율주행 ‘순찰로봇’을 선보인다. 연내 대형 플랜트사를 대상으로 자율주행 순찰로봇의 실증을 진행한 후에, 내년 정식 상용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이 로봇은 열화상 카메라와 유해가스감지 IoT센서가 탑재되어 24시간 공장 전역을 자율주행으로 순찰한다. 설비의 이상온도, 유해가스 등 위험을 감지하면, 통합 관제센터에 실시간 영상 및 알람을 즉시 전달해 공장 부지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데 도움을 준다. 특히 LG유플러스는 실시간 고정밀 측위(RTK) 기술과 5G 통신을 활용해 자율주행의 정교함을 높였다.

자율주행 ‘물류로봇’도 상용화할 예정이다. 자율주행 기술로 공장 외부에 위치한 창고까지 부품을 운반해 업무 효율을 높일 방침이다. LG유플러스의 물류로봇은 최대 시속 30km의 주행속도와 함께 150kg에 달하는 고중량을 적재할 수 있어, 발전소, 대형 공장처럼 대규모 시설에서 광범위한 활용이 가능한 점이 강점이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