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일 이틀간 미국 뉴욕에서 진행된 '대한민국 브랜드 엑스포' 에서 최현석 셰프가 K-쿠킹쇼를 선보이고 있다. ⓒ롯데홈쇼핑
▲지난 20일 이틀간 미국 뉴욕에서 진행된 '대한민국 브랜드 엑스포' 에서 최현석 셰프가 K-쿠킹쇼를 선보이고 있다. ⓒ롯데홈쇼핑

[SRT(에스알 타임스) 이승규 기자] 롯데홈쇼핑은 자사를 비롯한 롯데그룹 6개 유통사가 중소기업 해외 진출 지원을 위해 지난 20일부터(현지시간) 이틀간 미국 뉴욕에서 중소기업중앙회와 함께 ‘대한민국 브랜드 엑스포’ 수출 상담회를 진행해 상담실적 5,106만달러를 기록했다고 25일 밝혔다.

대한민국 브랜드 엑스포는 2016년부터 롯데홈쇼핑이 중소기업들을 해외 유통업체와 연결해 주는 대표 상생 프로그램이다. 롯데홈쇼핑 단독으로 진행해온 수출 상담회를 이달 독일을 시작으로 6개 유통 계열사(홈쇼핑, 백화점, 마트, 면세점, 하이마트, 코리아세븐)가 함께 진행하는 그룹 차원의 중소기업 해외 판로개척 사업으로 확대했다. 한류 영향으로 K-컬처 소비가 활발한 미국 뉴욕에서 ‘한미 스타트업 써밋’, ‘한류 공연’ 등과 연계해 개최됐다. 해외 소비자 관심도가 높은 식품, 뷰티 관련 국내 우수 중소기업 120개사, 미국 등 글로벌 바이어 320여명이 온·오프라인 상담회에 참여했다. 현지의 높은 관심으로 사전 등록된 인원보다 2배 이상 많은 바이어가 참여했다. 그 결과 누적 상담건수 500건 이상, 상담금액 약 5,100만 달러를 기록했다.

미국 뉴욕 맨해튼 남동부에 위치한 피어17에서 열린 행사에는 수출 상담회, 제품 쇼케이스, K-컬처 이벤트 등이 진행됐다. 쇼케이스 현장에서는 제품을 직접 체험하고 살펴보는 품평회도 열렸다. 제품 별로 QR코드를 부착해 제품 및 기업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설문 페이지를 통해 관심있는 기업과 즉석 매칭 및 온라인 상담도 가능하도록 편의성을 높였다. 엑스포에 직접 참가하지 못한 기업들을 대상으로 사전 매칭된 해외 바이들과 온라인 화상 상담 기회도 진행했다. 또한, K뷰티, K푸드 등을 활용한 ‘조성아 원장의 K-메이크업쇼’, ‘최현석 쉐프의 K-쿠킹쇼’ 등의 현장이벤트를 통해 현지 바이어들의 높은 관심을 받았다.

정윤상 롯데홈쇼핑 커뮤니케이션부문장은 "한류 콘텐츠의 영향으로 한국 브랜드 관심도가 높은 미국 뉴욕에서 진행된 대한민국 브랜드 엑스포가 기대 이상의 성과를 얻어 기쁘다"며 "향후 수출 유망 지역을 중심으로 다양한 수출지원 프로그램을 개발해 국내 중소기업의 해외 판로 개척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