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뉴스화면 캡쳐
ⓒKBS뉴스화면 캡쳐

- 5대 은행, 1분기 ‘서비스업 고정이하여신’ 총 8,726억원

- “실물경기 회복세 더뎌, 선제적 리스크관리 필요” 

[SRT(에스알 타임스) 전근홍 기자] 주요 시중은행들이 서비스 업종에 내준 대출금에서 발생한 고정이하여신액이 8,000억원을 돌파했다. 1년 새 2,000억원 가까이 불어난 것인데, 정부의 원금상환유예 등 금융지원책이 올 연말까지 연장된 와중에 개인사업자가 몰린 서비스 업종에 대한 대출의 질이 악화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기업대출 전체 부실 여신 규모는 소폭 줄었지만 유독 서비스업 부문의 부실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는 것이다.

고정이하여신은 금융사가 내준 여신에서 3개월 넘게 연체된 대출을 말하는 것으로 통상 부실채권을 분류할 때 기준으로 사용된다. 금융사들은 대출 자산을 건전성에 따라 ▲정상 ▲요주의 ▲고정 ▲회수의문 ▲추정손실 등 다섯 단계로 나누는데 이중 고정과 회수의문, 추정손실에 속하는 부분을 묶어 고정이하여신이라 부른다.

22일 금융권에 따르면 올해 1분기 말 기준 5대 은행(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은행 등)이 보유한 서비스업 관련 기업대출 중 고정이하여신액은 총 8,726억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 보다 27.2% 늘어난 액수다.

은행별로 보면 NH농협은행의 서비스업 대출 고정이하여신은 올해 1분기 2,827억원으로 같은 기간 대비 64.1% 급증했다. 같은 기간 우리은행은 1,567억원, 국민은행은 1,400억원 조사됐다. 이들 모두 각각 50.5%와 39.0%씩 해당 액수가 증가했다.

반면 하나은행은 1,085억원, 신한은행은 1,397억원으로 1년 전보다 각각 15.0%와 4.1%씩 서비스업 대출 고정이하여신이 감소했다.

특징적인 부분은 조사대상 은행들의 기업대출 전체 부실규모는 축소 흐름을 보이고 있다는 것이다. 이들의 기업대출에서 발생한 고정이하여신은 서비스업을 포함해도 10.5%나 줄어든 3조5,791억원을 나타냈다. 이러한 현상은 정부의 금융지원책이 원인으로 꼽힌다. 시중은행들은 이러한 금융지원책에 발맞춰 지난해 2월부터 코로나19 피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들을 상대로 대출 만기를 연장하고 이자 상환을 유예해주고 있다. 부실규모가 큰 폭으로 늘지 않았던 이유다.

문제는 실물경기다. 주로 서비스업을 영위하는 차주는 자영업자인데, 이들이 체감하는 경기 회복속도가 더딘 상황에서 부실화 위험성에 대한 선제적 리스크 관리를 주문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실제 지난 5월 한국경제연구원이 전국 자영업자 525명을 대상으로 벌인 설문조사를 보면, 40.6%가 폐업을 고려하는 한계 상황이라고 답했다. 최저임금인상 이슈와 연계해 폐업을 고려할 것인지 묻는 질문에도 32.2%가 한계에 도달했다고 답했다.

서비스업종 전반에 대한 경기상황을 보면, 지난해 3~4월 서비스업 기업경기실사지수(BSI)는 48까지 곤두박질치며 두 달 연속으로 역대 최저치에 머무른 바 있다. BSI는 자금사정에 대해 기업이 인식하고 있는 전망을 지수화한 것으로, 기준치인 100보다 낮을수록 이를 비관적으로 여기고 있는 기업이 낙관하는 곳보다 많다는 뜻이다. 올해 5월 들어선 서비스업 BSI는 82까지 회복됐지만, 관련 사업자들의 금융비용 부담은 이제 본격화하고 있다는 얘기다.

금융권 한 관계자는 “금리인상 등 우호적 여건을 고려해 단순 수치상으로 부실채권규모에 대한 낙관적 전망치를 쏟아내더라도, 올 하반기 급반등할 만한 우호적 요인을 찾을 수 없기 때문에 은행들의 선제적 건전성 관리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