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R(에스알)타임스 임재인 기자]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이 지난 4일부터 시작해 4주차에 접어들었다.

28일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지난 4일부터 25일까지 지급된 긴급재난지원금 액수는 총 12조9,640억 원, 수령 가구는 2,056만 가구로 집계됐다.

또 긴급재난지원금 총 예산 14조2,448억 원 가운데 91%가 지급 완료됐다. 전체 지급 대상 2,171만 가구 중에서는 94.7%가 지원금을 받았다.

문재인 대통령 역시 국민으로서 김정숙 영부인과 함께 2인 가구에 해당하는 60만 원을 받는다.  지난 7일 문재인 대통령은 청와대 대변인을 통해 긴급재난지원금을 전액 기부 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취지야 좋지만 마냥 긴급재난지원금 기부를 좋게만 볼 수 없는 이유가 있다. 기부금이 모두 고용보험기금으로 환입돼 국민의 고용 안정과 실업급여 등에 쓰인다고는 하지만 나라를 대표하는 대통령이 굳이 ‘기부’의 사례를 만들어야만 했을까 싶은 점이다.

긴급재난지원금의 목적은 모두가 아는 바와 같이 어려운 경제를 살리기 위한 소비 진작에 있다. 누구보다 소비에 힘을 실어주어야 할 나라의 대표자가 긴급재난지원금 기부를 했다는 것은 좀처럼 이해가 가지 않는 행태다.

긴급재난지원금 홈페이지만 해도 그렇다.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기부하고 싶지 않은 국민들까지도 헷갈리게 만든 팝업창 등으로 교묘히 '기부'를 유도하는 꼼수를 쓴 것은 국민들을 우롱하는 것이 아니고서야 나올 수 없는 생각이다.

한 나라의 대통령은 대표로서 해야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을 구분해야 한다. 물론 좋은 마음으로 기부를 하는 것은 나쁘지 않다. 이미지 쇄신도 게을리하란 법은 없다.

하지만 대통령을 따르는 국민들이 있다는 것을 잊으면 안 된다. 이제 그것은 나 하나의 문제가 아니다. 대통령인 자신이 민주공화국 ‘대한민국’의 대표라는 사실을 넘어 나아가 사회와 국가, 세계에 끼칠 영향력을 늘 생각하고 유념해 행동해 주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만약에 문재인 대통령이 '기부'보다는 지역 소상공인의 가게에 찾아가 직접 긴급재난지원금을 사용하는 모습을 보여줬다면 보여주기 식의 '기부 퍼포먼스'가 아닌 국민들이 진정으로 원하던 민생 대통령의 모습으로 남을 수 있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