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로부터) 허인 KB국민은행 은행장, 김일평 넥스트레인 사장, 이영훈 포스코건설 사장 등이 금융약정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포스코건설
▲(좌로부터) 허인 KB국민은행 은행장, 김일평 넥스트레인 사장, 이영훈 포스코건설 사장 등이 금융약정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포스코건설

- 투자비 4조 원, 재원조달규모 2조3,110억 원 철도사업

[SR(에스알)타임스 김경종 기자] 포스코건설(대표 이영훈)과 KB국민은행(은행장 허인)은 지난 18일 서울 영등포구 콘래드호텔에서 '신안산선 복선전철 민간투자사업' 금융약정식을 개최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날 약정식에는 허인 KB국민은행장, 이영훈 포스코건설 대표, 이현승 KB자산운용 대표이사 및 유관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신안산선 복선전철 민간투자사업'은 포스코건설이 사업주간사로 참여하고 있으며, 총 투자비 약 4조 원, 재원조달규모 2조3,110억 원에 달하는 철도사업이다.

신안산선은 안산~광명~여의도를 연결하는 총 연장 44.7km(건설15개역, 운행22개역)의 노선으로 내년 착공해 2025년에 개통될 예정이다. 특히, 안산에서 여의도까지 이동소요시간을 약 20~30분대로 단축하는 등 서울도심과 수도권 서남부를 연결하여, 수도권 지역 주민들의 교통 편익이 대폭 향상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올해 5월 금융주선우선협상자로 선정된 이후 약 5개월만에 금융조건 협상 및 신디케이션을 성공시키며 인프라 PF 명가로서의 위상을 더욱 공고히 하고 있다”며 “KB국민은행은 앞으로도 사회간접자본(SOC) 및 발전시장을 세분화해 전략적인 투자에 나서고 해외 인프라시장 공략에도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이영훈 포스코건설 대표는 "이번 협약은 포스코건설의 민간투자사업 실적과 KB국민은행의 인프라분야 '프로젝트 파이낸스(PF)' 경험 등이 맞물린 결과"라며 "이번 금융 약정을 바탕으로 신안산선이 성공적으로 준공되면 수도권 서남부 지역의 서울 도심 접근성과 교통 개선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