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터사이드 에어백. ⓒ현대차·기아차
▲센터사이드 에어백. ⓒ현대차·기아차

- 차량 측면 충돌 시 운전석·조수석 사이에서 작동…머리 상해 80% 감소

- 운전자만 있는 경우도 우측 충돌로부터 운전자 보호 효과

[SR(에스알)타임스 심우진 기자] 현대차·기아차는 18일 센터 사이드 에어백(Center Side Airbag)을 자체 개발해 향후 출시되는 신차에 적용한다고 밝혔다.

현대차·기아차가 개발한 센터 사이드 에어백은 사고 시 운전석과 조수석 사이에 펼쳐져 승객 사이의 신체 충돌로 인한 부상을 막아준다. 운전자 혼자 탑승한 경우에도 작동해 보조석 쪽의 측면 충격이나 유리 조각 등 충돌 파편으로부터 운전자를 보호한다.

센터 사이드 에어백은 운전석 시트 오른쪽 내부에 장착돼 충격이 감지되면 0.03초만에 부풀어 오른다.

유럽 자동차 제조사 협회(ACEA)의 통계에 따르면 차량 측면 충돌 사고 시 탑승자끼리의 충돌이나 내장재 또는 파편의 충격으로 인한 2차 피해 비율이 약 45%에 이른다. 특히 탑승자의 머리끼리 충돌할 경우 심각한 손상을 입는다. 현대차·기아차가 이번에 개발한 센터 사이드 에어백은 승객간 충돌 사고로 인한 머리 상해를 약 80% 감소시킬 수 있는 것으로 자체 실험 결과 나타났다.

현대차·기아차는 센터 사이드 에어백에 독자적인 기술을 접목해 안전성을 유지하면서도 세계에서 가장 작고 가벼운 형태를 완성했으며, 관련 기술에 대해 국내외 특허를 획득했다.

현대차·기아차 관계자는 “센터 사이드 에어백 기술 개발은 다양한 사고 상황에서 탑승자 안전을 끝까지 책임지겠다는 의지”라며 “고객들의 안전을 위협할 수 있는 사고 상황에 대해 더 깊이 고민함으로써 안전기술을 더욱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현대차·기아차는 이번 센터 사이드 에어백을 앞으로 출시될 신차에 순차적으로 탑재해 국내외 안전평가를 선제적으로 대응 예정이라고 밝혔다. 

특히 유럽의 신차 안전성 평가 프로그램인 ‘유로 NCAP’에서 2020년부터 측면 충돌에서의 안전성이 새로운 평가 항목으로 포함된다. 또한 국내 KNCAP에서도 오는 2022년 같은 평가 항목을 도입할 전망이다. 이에 따라 현대차·기아차는 향후 강화되는 안전성 평가 기준에서도 최고 수준의 안전등급을 획득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