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모터스튜디오 고양서 오는 26일부터 3주간 진행
[SRT(에스알 타임스) 선호균 기자] 한국 양궁을 40년간 후원해온 현대자동차그룹이 양궁의 대중화를 위해 특별한 양궁 체험 행사를 연다.
현대차그룹은 25일 현대모터스튜디오 고양에서 양궁과 양궁 훈련에 활용된 기술을 경험할 수 있는 ‘The path of an archer_모빌리티 기술과 양궁의 만남’ 행사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오는 26일부터 다음달 18일까지 3주간 열리는 이번 행사에서는 참여자가 직접 양궁선수가 돼 실제 경기장을 곡면의 스크린으로 재현한 공간에서 양궁 활쏘기뿐 아니라 국가대표 선수 훈련에 활용되는 다양한 첨단 훈련장비들을 체험할 수 있다.
이 장비들은 현대차그룹의 연구개발(R&D) 기술 기반으로 개발된 이후 2016년 국제대회부터 지원됐다.
한 명의 선수가 국가대표로 성장하는 여정을 간접적으로 겪으며 양궁이라는 스포츠의 매력뿐만 아니라 양궁 국가대표들의 체계적인 훈련 과정을 엿볼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번 행사는 ‘양궁 체험존’과 ‘양궁기술 전시존’으로 구성돼 있다. 양궁 체험존에서는 ‘처음 활을 잡던 순간’, ‘완벽을 위한 정진’, ‘최고의 무대에서’라는 시나리오 아래 참가자들이 처음 양궁에 입문해 국가대표가 되기 위해 땀흘리며 훈련하고 국제대회에 참가하는 과정을 몰입감 있게 즐길 수 있다.
특히 마지막 순서에서는 실제 국제대회에서 적용하는 70미터 거리의 과녁판 크기를 간접적으로 체감하며 경기에서 과녁을 명중시키기 위해 얼마나 많은 노력이 필요한 지 공감할 수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각각의 과정에서 참여자들은 과녁판을 향해 활을 쏘는 한편 국가대표들이 평정심 유지 훈련에 사용하는 ‘비전기반 심박수 측정 장치’, 슈팅 자세를 확인하고 완벽한 자세를 갖출 수 있도록 돕는 ‘야외 훈련용 다중 카메라’를 통해 자신의 심박수와 양궁 자세를 확인할 수 있다.
양궁기술 전시존에는 이번에 양궁 국가대표 선수들과 실제 경기를 펼쳐 화제가 된 ‘개인 훈련용 슈팅로봇’과 전 국가대표 강채영 선수, 오진혁 선수의 ‘선수 맞춤형 3D 그립’이 전시돼 있다. 슈팅로봇은 실제로 선수와 대결를 펼치며 훈련을 돕는 장비이고 3D 그립은 활의 중심부에 덧대는 그립을 선수들의 손에 최적화되도록 3D 프린터로 제작한 개인용 장비다.
현대차그룹은 일반 고객들이 재미있고 안전하게 양궁을 체험할 수 있도록 국가대표 활보다 가벼운 입문자용 활을 제공한다. 또한 양궁선수들이 사용하는 가슴보호대, 팔보호대 등 안전장구도 착용하도록 준비했다. 아울러 양궁 체험이 끝난 후 참가자는 양궁 슈팅 모습이 담긴 ‘네컷 사진’도 기념품으로 받을 수 있다.
현대 모터스튜디오 고양을 방문한 고객은 현장 신청으로 이번 양궁체험행사에 참여할 수 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이번 행사는 국민들이 국가대표 선수들의 땀과 노력을 느끼고, 재미있게 양궁을 즐김으로써 양궁의 매력을 체감할 수 있게 하기 위해 준비됐다"며 "현대차그룹은 앞으로도 한국 양궁 발전과 대중화를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차그룹은 1985년부터 40년간 대한민국 양궁을 전폭적으로 지원하며 국내 단일 종목 스포츠단체 후원 중 최장기간 후원이라는 기록을 써내려가고 있다.
특히 현대차그룹의 R&D 기술을 활용, 실제 선수들이 필요로 하는 훈련장비를 개발해 2016년 국제대회부터 국가대표 선수들의 훈련을 돕고 있다.
그간 현대차그룹은 ▲최상 품질의 화살을 선별하는 장비인 ‘고정밀 슈팅머신’ ▲점수를 자동으로 판독하고 데이터베이스화하는 ‘점수 자동기록 장치’ ▲비접촉 방식으로 선수들의 생체정보를 측정해 선수들의 긴장도를 측정하는 ‘비전 기반 심박수 측정 장비’ 등을 개발해 훈련에 적용했다. 올해부터는 개인 훈련용 슈팅 로봇을 비롯한 혁신적인 기술로 대표 선수들의 훈련을 지원하고 있다.
- 현대차·기아, 2024 레드 닷 어워드 최우수상 2개·본상 1개 수상
- 제네시스, 美 메트로폴리탄 미술관 아트 파트너십 맺어
- 현대차 무공해 전기버스 ‘일렉시티 타운’…일본 야쿠시마 달린다
- 현대차, ‘현대 EV 충전 얼라이언스’ 인도네시아 구축
- 현대차, 4대 그룹 중 한경협 회비 최초 납부…삼성 ‘관망’
- 현대차·기아·한국전기연구원, 전기차 충전 생태계 개선 나서
- 2024 제네시스 스코티시 오픈, 성황리에 마쳐
- 현대차 노조, 임금 및 단체협상 찬반투표 진행…6년 연속 무파업 분수령
- 현대차·신라면세점, 캐스퍼 일렉트릭 론칭 기념 프로모션 진행
- 현대차, ‘현대셀렉션’ 리뉴얼 앱 공개
- [창간기획] 현대차그룹·KG모빌리티, 친환경차 대중화…ESG 지속가능경영
- 현대차, 2분기 영업이익 4조2790억원…분기 사상 최대치
- 현대차그룹·한국양궁 40년 동행…파리서 여자 단체전 금메달 획득
- 33년차 소방관 당부…2,650개 감사댓글과 유튜브 조회수 3,000만 뷰
- 정의선 대한양궁협회장 뚝심 빛났다…현대차그룹 40년 양궁사랑 ‘금메달’ 보답
- 현대차그룹, 숭실대 첨단융합안전공학과 첫 입학생 오리엔테이션 개최
- 한국 양궁 전 종목 석권…정의선 회장 경영 리더십 주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