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CXO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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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RT(에스알 타임스) 김건 기자] 삼성그룹 계열사 전체 매출이 지난해 처음으로 400조원을 넘어섰다. 삼성 그룹 내 매출 10조 클럽에는 7곳이 이름을 올렸다.

기업분석전문 한국CXO연구소는 22일 ‘주요 삼성 계열사 2022년 매출 현황 조사’를 발표했다고 이날 밝혔다.

조사 대상 기업은 지난해 5월 공정거래위원회에 보고된 삼성 계열사 60곳 중 이달 20일까지 감사보고서와 사업보고서 등을 통해 매출 확인이 가능한 20곳이다. 이번에 조사된 20곳은 삼성 그룹 매출의 95%를 차지할 정도로 핵심 기업들이 다수 포함됐다. 매출은 별도(개별) 재무제표 기준이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삼성전자 등 주요 삼성 계열사 20곳의 지난해 매출 규모는 402조원 수준이다. 아직 공시되지 않은 40개 계열사까지 합치면 415조~420조원대 매출을 보일 것으로 연구소 측은 내다봤다.

삼성그룹이 매출 300조원대에서 400조원대로 진입한 것은 2012년 이후 10년 만이다.

삼성전자는 별도 재무제표 기준 매출은 2021년 199조7,447억원에서 2022년 211조8,674억원으로 6.1% 증가했다. 같은 기간 연결 기준 매출은 279조6,047억원에서 302조2,313억원으로 8.1% 늘어났다.

삼성그룹 내 지난해 기준 매출 10조 클럽에는 2021년 6곳 보다 1곳 늘어나 7곳이 이름을 올렸다. 이는 삼성증권이 2021년 9조6,651억원에서 2022년 13조1,220억원의 매출을 기록해 2020년 이후 매출 10조클럽에 재진입했기 때문이다.

이외에 삼성생명보험 34조4,850억원(2021년 29조7,841억원), 삼성디스플레이 30조7,794억원(28조7,559억원), 삼성물산 26조4,065억원(21조1,205억원), 삼성화재 25조2,109억원(23조 9,670억원), 삼성SDI 17조4,582억원(11조 5,817억원) 순으로 지난해 매출 10조 클럽에 포함됐다.

오일선 한국CXO연구소 소장은 “지금과 같은 사업 구조에서는 삼성 그룹이 500조원대 매출을 올리려면 상당한 시간이 필요할 수 있다”며 “매출 500조원 시대를 앞당기려면 4차 산업혁명과 관련된 신사업을 주도해나가는 경영 확장 전략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한편 삼성그룹은 전체 매출 규모는 1999년 108조원에서 2000년이후 130조원으로 높아졌다. 2009년 매출 220조원을 기록해 200조원을 넘었다. 삼성그룹은 3년만인 2012년 전체 매출은 302조원으로 처음 매출 300조원 시대를 열었다. 2015년과 2016년에는 270조 원대를 기록하며 한때 200조원대로 다시 내려앉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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