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RT(에스알 타임스) 이승열 기자] 국토교통부는 현대자동차, 한국지엠, 볼보트럭코리아, 화창상사, 대전기계공업에서 제작 또는 수입·판매한 20개 차종 6,456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자발적 시정조치(리콜)한다고 12일 밝혔다.

주요 내용을 보면, 현대자동차는 어린이운송용 승합차로 제작해 판매한 스타리아 킨더 2,961대에서 어린이 하차 확인장치를 누르지 않아도 경고음과 표시등 작동을 해제시킬 수 있는 기능이 설치된 것으로 나타났다. 국토부는 추후 시정률을 감안해 과징금을 부과할 계획이다. 

또 코나 EV와 포터Ⅱ 등 2개 차종 1,515대에서는 통합전력제어장치(EPCU) 내부에 있는 냉각수 라인의 기밀 불량으로 냉각수가 누수돼 주행 중 시동이 꺼질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한국지엠에서 수입 판매한 볼트 EV 1,443대는 좌석안전띠 프리텐셔너 작동 시 고온의 작동 가스 때문에 바닥 매트에서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볼보트럭코리아의 FH 트랙터 95대는 앞차축 고정볼트의 체결이 불량해 앞차축이 느슨해지고 조향이 제대로 되지 않을 가능성이 있었다. 

대전기계공업에서 수입 판매한 가와사키 NINJA H2 SX SE+ 등 7개 이륜차종 209대는 캠축 체인 텐셔너의 제조 불량으로 캠축 체인 장력이 느슨해져 흡·배기밸브의 작동 시기가 맞지 않아 주행 중 시동이 꺼질 가능성이 확인됐다. 

또 이 회사 가와사키 NINJA H2 SX SE 이륜 차종 10대는 계기판 소프트웨어의 오류로 주행 중 계기판이 재부팅돼 계기판에 차량 상태 정보가 표시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했다. 

화창상사에서 수입 판매한 인디언 CHIEF DARK HORSE 등 7개 이륜차종 223대는 연료펌프 내 임펠러와 케이스 간 간섭이 발생해 연료공급이 제대로 되지 않고 시동이 꺼질 가능성이 확인됐다. 

이번 리콜과 관련해 각 제작사는 자동차 소유자에게 우편 및 휴대전화 문자로 시정방법 등을 알리게 된다. 자비로 수리한 경우에는 제작사에 보상을 신청할 수 있다.

국토부는 자동차의 제작결함정보를 수집·분석하는 자동차리콜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누리집에서 차량번호와 차대번호를 입력하면 해당차량의 리콜대상 여부와 구체적인 제작결함 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