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수력원자력 부산 기장군 고리원자력본부 전경. ⓒ한국수력원자력
▲한국수력원자력 부산 기장군 고리원자력본부 전경. ⓒ한국수력원자력

- ‘원전 해체산업 육성전략’ 후속 추진현황 점검

[SRT(에스알 타임스) 이두열 기자] 산업통상자원부가 원자력발전소 해체산업 육성을 위해 산업계, 학계, 연구 분야 전문가와 논의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산업부는 24일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제4차 원전해체산업 민관협의회’를 개최해 한국수력원자력, 두산중공업 등 원전해체 분야 산·학·연 전문가들과 함께 원전해체산업 추진현황을 점검하고,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산업부는 지난 2019년 4월 원전 해체를 원전산업의 미래 먹거리로 육성하고 원전산업 생태계의 전주기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발표한 ‘원전 해체산업 육성전략’의 해체기업 역량 강화, 전문 인력 양성, 해외시장 진출, 제도기반 구축 등 후속 추진현황을 점검했다.

한수원은 영구정지된 원자력발전소 고리∙월성 1호기 총 2기의 해체를 위한 필수적인 상용화 기술 58개를 올해 말까지 확보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58개 중 54개는 이미 확보했다.

두산중공업은 사용후핵연료 저장용기(Cask), 방사화 구조물 및 주요 기기 해체, 원전해체 폐기물 처리 분야 기술개발 현황을 소개하면서 원전해체 기술 확보 및 사업 준비 단계에 있다며, 국내 해체 사업의 성공적인 사업 실적을 확보하여 해외시장 진출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강경성 산업부 에너지산업실장은 “동남권 원전 해체연구소 설립 및 원전 해체 연구개발(R&D) 예비타당성조사(예타) 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는 한편, 해체 관련 제도 기반 구축을 통해 해체산업 생태계 기반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