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열린 '2020 수소모빌리티+쇼'에 참여한 두산 부스 전경. ⓒ두산
▲지난해 열린 '2020 수소모빌리티+쇼'에 참여한 두산 부스 전경. ⓒ두산

- 수소·전기·열 생산하는 트라이젠으로 ‘H2 이노베이션 어워드’ 본선 진출

[SRT(에스알 타임스) 이두열 기자] 두산은 오는 8일부터 11일까지 일산 킨텍스에서 열리는 ‘2021 수소모빌리티+쇼(H2 Mobility+ Energy Show 2021)’에 참가한다고 6일 밝혔다.

국내 최대 수소산업전시회인 ‘2021 수소모빌리티+쇼'는 탄소중립 실현과 국내 수소산업 생태계 강화를 위한 혁신 기술, 제품 등을 공유하는 자리다. 올해 전시는 ▲수소모빌리티 ▲수소충전인프라 ▲수소에너지 등 3개 분야로 구성되며 총 140여개 유관 기업이 참가한다.

두산은 올해 2회째를 맞는 이번 행사에 두산 퓨얼셀파워BU, 두산퓨얼셀, 두산모빌리티이노베이션(DMI) 등 3개 계열사가 참여해 수소, 전기, 열을 동시에 생산하는 트라이젠(Tri-gen)과 발전·건물 주택용 연료전지, 수소드론 등 다양한 친환경 에너지 기술을 선보인다.

두산 퓨얼셀파워BU는 10kW 건물용, 1kW 주택용 고분자전해질형연료전지(PEMFC)를 전시한다. 특히 세계 최고 수준의 전력 발전효율을 지닌 10kW 건물용 고체산화물연료전지(SOFC)을 처음 공개한다. 

두산퓨얼셀은 연료전지 실제 제품의 75% 크기 모형, 인터렉티브 터치월 등 연료전지를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인다. 또한 오는 2022년 초 실증에 들어가는 트라이젠도 소개한다. 

트라이젠은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에서 지원하는 정부와 공기업에너지 R&D협력사업으로 한국가스공사(총괄 주관기관)와 두산퓨얼셀이 참여해 개발 중인 제품이다.

트라이젠은 수소, 전기, 열을 동시에 생산할 수 있어 수소와 전기를 함께 충전할 수 있는 복합 충전소, 온수 공급 및 지역 난방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 가능하다. 특히 트라이젠은 올해 처음 개최되는 H2 이노베이션 어워드 수소충전인프라 부문 본선에 진출했다.

두산 관계자는 “이번 전시회를 통해 두산의 차별화된 수소 제품과 기술을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