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강관리 관심 높아지자 식사 대용으로 각광
- 3세대 요거트 시장 2017년부터 꾸준히 성장…올해 1,500억원 규모 전망
[SRT(에스알 타임스) 박은영 기자] 건강 관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간편식 요거트 시작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3세대 요거트로도 불리는 플립형 떠먹는 요거트는 휴대가 편리한 동시에 한 끼 식사 대용으로 재평가 되고 있다.
유업계 관계자는 “최근 소비자들은 개인 건강을 챙기는데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며 “3세대 요거트의 경우 요거트 뿐 아니라 토핑이 곁들여져 있어 식감이 있기 때문에 식사 대용으로 찾는 소비자가 늘었고, 이에 따라 판매량도 증가한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1세대 요거트는 플라스틱 컵 용기에 담겨 과육과 즐기는 형식이다. 또 2세대는 장건강 증진을 강조한 플레인 요거트를 말한다. 3세대 요거트는 간편 대용식(CMR, Convenient Meal Replacement) 형태로 시장에선 용기 모서리를 꺾어 토핑을 첨가해 먹을 수 있는 플립형 토핑 요거트로 잘 알려져 있다.
22일 닐슨코리아 따르면 국내 3세대 요거트 시장 규모는 꾸준히 성장세를 보였다. 연도별로 살펴보면 ▲2017년 328억원 ▲2018년 549억원 ▲2019년 905억원을 달성하고 지난해에는 1,000억원 규모로 성장했다. 업계는 올해 1,500억원 규모로 시장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한다.
올해 1월을 기준으로 3세대 요거트 제품의 시장 점유율 1위는 서울우유협동조합의 ‘비요뜨’다. 전체 시장의 57%를 차지하고 있다. 2위는 21%의 점유율을 차지한 제품은 풀무원다논의 ‘요거톡’이다. 이어서 ▲남양유업 떠떠볼 10% ▲빙그레 요플레 토핑 7% ▲동원F&B 요거밀 6% 순이다.
서울우유 ‘비요뜨’는 지난 3월까지 누적판매량 5억7,000만개를 기록했다. 서울우유는 올해 초 '비요뜨 초코팝·초코크리스피' 2종을 출시하며 라인업을 확대 했다. 기존 ▲초코링 ▲크런치볼 ▲후루트링 ▲쿠키앤크림 ▲오!그래놀라에 이어 총 7종으로 3세대 요거트 품목을 늘렸다.
풀무원의 유제품 기업 풀무원다논의 플립형 요거트 제품 ‘요거톡’은 지난해 9월 출시됐다. 제품은 ▲요거톡 초코그레놀라 ▲요거톡 스타볼 ▲요거톡 링&초코볼 3종이다. 지난 3월까지 출시 직후 시장 점유율은 7% 수준이었으나 지난 3월 판매량 1,000만개를 기록했다고 풀무원다논은 설명했다.
남양유업의 '또떠블'은 기존 '떠먹는 불가리스'에 코코아와 그래놀라, 초콜릿 토핑을 넣은 제품이다. 남양유업 ‘불가리스’ 출시 30주년을 맞아 스푼을 부착한 플립형 토핑 요거트로 지난해 출시됐다. 제품은 ▲하트초코&눈꽃초코 ▲그레놀라 2종으로 출시됐다.
빙그레 '요플레 토핑'은 지난달 기준 출시 2년 만에 누적 판매량 4,000만개를 기록했다. 또 ▲다크초코 ▲오트&애플시나몬 ▲프레첼&초코청크 제품에 이어 최근 신제품 ‘화이트초코&쿠키크럼블’을 출시하며 라인업을 확대했다. 빙그레는 '화이트초코&쿠키크럼블'의 경우 밀레니얼 세대 소비자가 디저트 카페에서 찾는 화이트 초콜릿과 치즈케이크에서 힌트를 얻어 개발했다고 설명했다.
종합 식품업체인 동원F&B도 지난해 3세대 요거트 ‘덴마크 요거밀 플립’을 출시했다. 동원F&B는 ‘덴마크 요거밀’을 3세대 CMR 요거트의 통합 브랜드로 운영, 올해 매출액 400억원을 달성하고 오는 2022년까지 500억원 규모 브랜드로 성장시킨다는 목표다. 플립형 요거밀 제품은 ▲왕초코링 ▲초코볼 ▲카카오그래놀라 3종이다.
유업계 관계자는 “베이스가 되는 요거트에 품질뿐만 아니라 토핑의 질과 식감, 칼로리, 맛의 조화에도 신경을 쓰고 있다”며 “간편한 식사 대용 간식이면서 맛있게 즐길 수 있도록 상품 개발에 꾸준히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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