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이차전지 수출 반등 기대…하반기 4680 원통형 배터리 양산

[SRT(에스알 타임스) 선호균 기자]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18일 LG에너지솔루션 오창 에너지플랜트1을 방문해 이차전지 업계의 애로를 청취하고 생산라인을 직접 확인했다. 

이날 안 장관의 배터리 생산현장 방문은 이차전지 육성에 대한 정부의 의지를 나타낸 것이라고 산업부는 설명했다. 

현장에서 진행된 간담회에 참석한 안 장관은 “올해 1·2월 수출 보릿고개를 극복하고 5개월 연속 수출 플러스, 9개월 연속 흑자기조 유지, 4개월 연속 반도체 수출 플러스, 대중 무역수지 흑자전환 등 역대 최고 수출실적 달성에 청신호가 켜져 있다”고 말했다. 

이어 안 장관은 “작년 이차전지와 양극재 수출이 역대 최고 실적을 달성했지만 올해 이차전지 수출은 전기차 업계의 배터리 재고조정, 광물가격 하락 등으로 인해 여건이 녹록지는 않은 상황”이라고 언급했다. 

다만 안 장관은 “하반기에는 배터리 재고조정 완화로 업황 개선이 전망되며 우리 업체들이 글로벌 전기차 업체가 주목하고 있는 차세대 원통형 배터리인 4680 원통형 배터리를 이르면 오는 8월부터 순차적으로 양산하면 올해 상저하고 이차전지 수출 실현과 함께 앞으로 확고한 수출 반등 모멘텀을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민·관이 합동으로 전고체 배터리 등 게임체인저를 집중 육성하는 한편 음극재 국내생산 공장 증설 등 견고한 공급망을 구축해 한국을 글로벌 배터리 생산의 핵심거점으로 육성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정부는 수출이 경제성장을 견인할 수 있도록 총력전을 펼쳐 우리 경제의 새봄을 앞당길 것”이라고 강조했다. 

4680 원통형 배터리는 기존 2170 원통형 배터리와 비교해 부피당 에너지 용량이 4배, 출력이 6배 좋다. 산업부는 지난달 발표한 ‘2024년 범부처 수출확대 전략’에서 발표한 무역금융 360조원, 수출 마케팅 1조원 등 역대급의 수출지원사업을 진행하고 수출현장 지원단, 민관합동 수출확대대책회의 등을 통해 수출 현장의 애로를 해소하고 기업이 체감할 수 있는 지원대책도 지속 마련해 나갈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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