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원식 남양유업 회장이 국회 정무위원회 공정거래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답변하고 있는 모습. ⓒ국회 의사중계
▲홍원식 남양유업 회장이 국회 정무위원회 공정거래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답변하고 있는 모습. ⓒ국회 의사중계

- 오너리스크로 인한 대리점주 피해 질의 받아

- 홍원식 회장 "제3자에 회사 매각하는 것 전념" 

[SRT(에스알 타임스) 박은영 기자] 홍원식 남양유업 회장이 5일 오후 국회 정무위원회 공정거래위원회 국정감사에서 “회사 구성원이 만족할 길을 찾는 것이 마지막 소임”이라며 “제3자를 찾아 회사를 매각해 공통의 이익을 찾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홍 회장이 국회 국정감사에 출석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날 홍 회장은 '오너리스크로 인한 대리점주 피해' 관련 질문에 답했다. 불가리스 사태로 인한 소비자 불매운동과 남양유업 대리점주, 축산농가 등의 피해에 대해 해명했다. 

앞서 남양유업은 올해 4월 자사 제품 ‘불가리스’가 코로나19 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발표하면서 식약처로부터 고발 당하는 등 물의를 빚었다. 이 같은 ‘불가리스 사태’는 소비자 불매운동으로 번져 대리점주와 투자자들의 피해가 우려됐다.

이에 홍 회장은 대국민 사과와 함께 본인 지분을 포함한 오너 일가의 남양유업 지분 53.08%에 대한 매각을 추진했으나 지난달 기자회견을 통해 홍 회장은 한앤컴퍼니와 지분 매각 계약을 돌연 철회했다. 

현재는 한앤컴퍼니를 상대로 310억원 규모의 위약벌 및 손해배상을 요구하는 소송을 제기했다. 남양유업 관계자에 따르면 소송이 종료되는 시점까지 경영권은 홍 회장이 갖는다. 

윤주경 국민의힘 의원은 남양유업 오너 리스크로 인한 피해가 대리점주에게 이어지고 있고 보호조치가 제대로 마련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대리점주와의 표준계약서 작성 여부와 조건이 양호한지에 대해 물었다. 홍 회장은 대리점주들과 계약이 양호하다고 판단했다.

윤 의원은 “공정거래위원회 위원장에 평판 하락으로 대리점주가 받는 피해를 물었더니 표준계약서 따라 대리점이 계약 해지를 할 수 있고 책임있는 당사자가 손해 배상할 수 있도록 규정돼있다”며 “남양유업은 표준계약서를 쓰고 있냐”고 질문했다.

이에 홍 회장은 “예기치 못한 사태(경영악화)가 일어나 내 짧은 소견으로는 (해결 방안이) 보이지 않는다”며 “자세한 내용은 모르지만 경쟁 회사와 비교해 우리(남양유업) 계약 조건이 절대 우열을 가려 나쁘다 생각하진 않는다”고 말했다.

홍성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지난 2013년부터 꾸준히 제기된 남양유업 관련 사태에 대해 질의했다. 대리점과 투자자, 축산농가가 피해를 입었다는 이유에서다. 홍 회장은 잘못을 인정하며 법적 소송 절차를 빨리 마무리하겠다고 답했다.

홍성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지난 2013년부터 꾸준히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 남양유업에 대해 이를 ‘남양스럽다’고 한다”며 “(홍 회장이)ESG와 관련해 어떤 문제가 있다 생각하냐” 물었다.

그러면서 “불가리스 사태 이후 충청권에 있는 거의 모든 축산농가가 굉장히 힘들했다”며 “대리점, 투자자들도 주가 하락으로 힘들었고 매각 번복으로 종업원들도 길을 잃고 있다“고 말했다.

홍 회장은 "잘못을 인정한다"면서 "이를 돌파하는 길은 매각이라고 생각했으나 한앤컴퍼니 측과 합의 사항이 이행되지 않았다. 가장 적합한 매각대상자를 찾는데 힘쓰고 있다"고 답했다.

홍 의원은 또 "남양유업은 계속 문제를 일으켰는데 앞으로 회사 매각을 결정할 때 한앤컴퍼니에 협조한 구성원을 잘라낼 것 아니냐"고 지적하기도 했다. 홍 회장은 "아니다"라고 짧게 답했다.

이와 관련, 홍 의원은 남양유업이 자회사 백미당 분할 등을 요구했다 불발되면서 한앤컴퍼니와의 매각 계약을 철회한 것이 아니냐고도 질문했다. 매각 사전 합의사항에 '백미당을 남기는 것'이 포함되지 않아 매각을 철회한 것 아니냐는 추측이다. 

홍 회장은 “자세한 내용은 말 할 수 없지만 그(백미당 분할 요구) 외에 여러 이유가 있었다”며 “어떤 내용인지는 법적 제약으로 말을 못한다”고 했다.

한편, 남양유업은 경영 안정화를 위한 임시 주주총회를 오는 이달 중 개최할 계획이다.  지배 구조 개선을 비롯한 현재 남양유업 임원진의 변동 및 이사회 재구성 등 실질적인 내용들이 결정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