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사업지별 위치도 및 개발조감도 일부 ⓒ 국토교통부
▲주요 사업지별 위치도 및 개발조감도 일부 ⓒ 국토교통부

-3080+ 주택공급방안 1차 선도사업 후보지 선정

-대책발표 2개월만에 총 314곳 접수

-1차로 서울 4개구 21곳 선정...약 2만5,000호 규모

[SR(에스알)타임스 박은영 기자] 서울 공공복합도심사업의 첫 사업후보지가 선정됐다. 서울 강북 도심에 고밀도 개발사업이 진행 될 예정이다.

31일 국토교통부는 서울 지역 공공복합도심사업 첫 사업후보지 21개 지역으로 확정했다.

선정된 21개 지역은 가산디지털역 인근 금천구 1곳, 방학역·쌍문역·창동 674 일대 등 도봉구 7곳, 영등포역과 옛 신길 2·4·15구역 등 영등포 4곳, 녹번동·불광 근린공원 인근과 옛 수색14구역 인근 등 은평구 9곳이다. 입지 특성별로는 역세권이 9곳, 준공업지역 2곳, 저층주거지 10곳이다.

1차 선도사업 후보지역은 4개 지역으로 지자체 제안 후보지 109곳 중에서 정비사업과 소규모 사업 등을 제외한 도심공공주택 복합사업 62곳 후보지 가운데 심사를 거쳐 선정됐다.

우선 접수한 지자체를 중심으로 범위와 규모, 노후도 등 입지요건과 토지주 추가수익 사업성 요건 등을 검토한 후 우선 선정했다. 또 후보지는 1차 공개를 시작으로 4~5차례에 걸쳐 추가 후보지가 발표될 계획이다.

국토부는 “지자체의 개발의지가 있고, 기존 개발사업이 중단·장기지연되고 있거나 개발사업 계획이 없는 곳 중심으로 우선 검토했다”며 “이미 사업계획이 수립돼 있거나 추진 중인 정비사업 등은 토지주와 조합원들 희망 개발방향 등을 확인한 후 공개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선정된 후보지는 대체로 사업성이 낮아 민간 개발이 어렵거나 노후화된 지역이다.

도봉구 창동 준공업지의 경우 준공업지역임에도 산업시설 없이 주거지역화 된 이후 노후화가 진행됐고 정비사업 또한 진행되지 않아 도시기반시설이 부족했다.

이에 국토부는 과소토지 비율 등 정비사업 요건이 충족되지 않아 주민주도 주거환경 개선이 어려운 지역으로 판단해 공공참여 사업을 통한 도시기능 재구조화 추진에 나설 계획이다.

1차 선도사업 후보지 21곳은 용도지역 1~2단계 종상향 등 인센티브를 통해 기존 민간 재개발 추진할 때 보다 용적률이 평균 111%P 상향된다. 또 기부채납 완화(15% 이내) 등을 통해 구역별 평균 약 341세대(39.9%)가 증가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윤성원 국토교통부 1차관은 “선도사업 후보지에 정부 지원을 집중해 가시적 성과를 조속히 보여드릴 것이며 후보지에 대한 철저한 투기 검증으로 사업을 추진하겠다”며 “3080+ 주택공급대책에 대해 지자체에서 많은 관심이 있고 타 지역에 대한 협의도 완료 되는대로 후보지를 공개해 나갈 예정”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