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 추석 선물세트 특가 이미지 ⓒCJ제일제당
▲CJ제일제당 추석 선물세트 특가 이미지 ⓒCJ제일제당

- 배송 서비스 강화·온라인 마케팅·감성 마케팅 ‘중점’

[SR(에스알)타임스 임재인 기자] 코로나19 확산 이래 첫 명절을 맞아 식품업계 추석 선물 이색 프로모션이 눈길을 끌고 있다. 대다수 식품 기업들은 비대면 서비스에 중점을 두고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14일 정부에 따르면 코로나19 확산 이후 처음 맞는 추석에 귀성길을 최대한 자제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에 식품업계 또한 언택트 추석에 발을 맞추는 모양새다. 마트·전통시장 등 오프라인 매장 방문 수가 예년보다 급감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주요 식품 기업들은 배송 서비스, 온라인 마케팅, 감성 마케팅에 힘을 쏟고 있다.

우선 CJ제일제당은 CJ더마켓의 비대면 서비스와 제품을 확대할 예정이다. ‘언택트 선물하기’ 서비스를 준비해 오는 15일까지 CJ더마켓에서 선물세트를 구입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원하는 날짜에 배송 받을 수 있다.

또한 여러 배송지 발송에 일괄 결제가 가능한 ‘다중배송 서비스’도 강화했다. 11곳의 장소까지는 고객이 직접 입력할 수 있고 12곳 이상의 장소도 별도 신청과 상담 절차를 통해 배송이 가능하다.

이와 함께 수령인의 전화번호만 넣어도 선물 안내 문자가 발송되고 이후 수령인이 배송 정보를 직접 입력해 선물을 받을 수 있는 서비스도 선보인다.

배송서비스와 함께 ‘온라인 전용 선물세트’도 출시한다. ‘고메 간편간식 선물세트’, ‘비비고 한상차림 선물세트’, ‘CJ간편차림 선물세트’ 등은 CJ더마켓에서만 구입할 수 있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최근 온라인 구매가 늘어남에 따라 배송 병목이 우려되는 만큼 언택트 선물하기 서비스를 론칭했다”고 설명했다.

▲동원몰 2020 추석 선물대전 이미지 ⓒ동원그룹
▲동원몰 2020 추석 선물대전 이미지 ⓒ동원그룹

동원F&B가 운영하는 동원몰도 비대면 온라인 프로모션을 내세운 ‘추석 선물대전’을 오는 27일까지 진행한다. ‘추석 선물대전’은 동원 선물세트를 비롯해 1,800여 종의 식품 세트와 생활용품 세트를 구매할 수 있는 기획전이다.

동원몰은 최근 코로나19 사태로 비대면 소비 문화가 확산되면서 매장을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온라인을 통해 간편하게 추석 선물을 준비할 수 있도록 각종 비대면 온라인 프로모션을 강화했다.

먼저 동원몰은 명절 선물세트를 문자메시지로 간편하게 주고받을 수 있는 ‘기프티모아’ 서비스를 운영한다. 이는 앞서 CJ제일제당의 ‘언택트 선물하기’ 서비스처럼 전화번호만 넣어도 원하는 시점에 발송할 수 있고 수령인은 주소만 입력하면 원하는 날짜에 수령이 가능하다.

동원몰의 ‘추석 선물대전’은 오는 14일부터 27일까지 본 판매를 실시한다. 사전판매 기간에는 결제금액에 따라 최대 30만 원의 백화점 상품권을 증정한다.

동원F&B 관계자는 “올해 추석은 코로나19로 고향 방문이 어려워 온라인을 통해 명절 선물을 대신하는 소비자들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동원몰을 통해 집에서도 간편하게 마음을 담은 추석 선물을 준비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올가홀푸드 추석 선물세트 이미지 ⓒ풀무원
▲올가홀푸드 추석 선물세트 이미지 ⓒ풀무원

올가홀푸드의 비대면 판매 서비스, 감성 마케팅도 눈길을 끈다. 올가는 사전예약 행사 때와 마찬가지로 비대면 판매를 확대해 고객들이 안심하고 선물세트를 구매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주문은 올가 온라인몰과 ‘올가 쇼핑몰’ 모바일 앱, 매장 전화주문으로 간편하게 할 수 있다. 또한 ‘올가 매장주문 서비스’를 이용하면 온라인과 전화 주문 후 가까운 매장으로부터 2시간 이내 배송을 받을 수 있다. 이외에도 ‘롯데on’, ‘쿠팡’, ‘네이버’, ‘카카오톡 선물하기’ 등 언택트 채널을 신규로 늘려 온라인과 모바일 상에서 고객 접점을 확대했다.

또한 명절 택배 종료 기간에도 동일하게 매장 당일 배송 서비스를 진행한다. 일부 지역에서는 명절 기간 동안 올가 직원이 직접 당일 배송하는 ‘올가 안심, Fresh 배송 서비스’를 진행한다.

올가 쇼핑몰에서는 4만 원 이상 구매 시, 오프라인에서는 5만 원 이상 구매 시 무료배송을 제공하며, 서울 전 지역과 성남(분당), 고양(일산), 군포(산본), 안양, 과천, 수원, 의정부 지역에 한해 실시된다.

매장 구매 고객에 한하여 선물세트 안에 손편지를 동봉하여 배송할 수 있는 ‘손편지 이벤트’도 진행한다.

조태현 올가홀푸드 영업본부장은 “올 추석 선물세트 행사는 비대면 소비 확산으로 ‘언택트 판매’를 확대해 소비자 편의성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라며 “추석 선물세트 본 행사 때도 비대면 판매를 확대 운영해 꾸준히 매출 성장을 이어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