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출 신청과 서류 제출, 보증 심사 등 전 과정
[SR(에스알)타임스 전근홍 기자] 신한은행이 코로나19 피해 소상공인을 위한 소상공인 2차 금융지원대출을 영업점 방문 없이 신한 쏠(SOL)에서 받을 수 있도록 비대면 완결 프로세스를 시행한다고 18일 밝혔다.
소상공인 2차 금융지원대출은 코로나19 피해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개인사업자에게 신용보증기금의 보증서를 기반으로 긴급 운영자금을 지원하는 상품으로 대출한도는 1,000만 원 이내, 대출기간은 5년(2년 거치 3년 분할상환)이다. 18일부터 사전접수가 시작되며 오는 25일부터 순차적으로 대출이 실행된다.
대출이 필요한 고객은 신한 SOL에서 대출 신청만 하면 사업자등록증, 부가세과표증명, 국세·지방세 납세증명서와 같은 필수 제출 서류는 스크래핑 방식을 활용해 은행이 직접 발급한다. 그 외 고객의 상황에 따라 필요한 임대차계약서, 표준재무제표증명 등의 서류는 사진을 촬영해 제출하면 된다.
특히 신한은행은 본점에 ‘보증심사 전담팀’을 신설해 보증서 심사 및 발급 업무도 고객의 영업점 내점 없이 비대면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준비를 마쳤다. 대출 심사 완료 후 고객이 신한 SOL에서 대출금액, 기간, 금리 등이 명시된 전자문서 형태의 약정서를 확인하기만 하면 신한은행 계좌로 대출금이 입금된다.
이번 소상공인 2차 금융지원대출과 긴급 재난지원금 오프라인 신청이 같은 날부터 접수를 시작해 신청기간 동안 은행 창구에 많은 사람들이 몰릴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신한 SOL을 이용한 비대면 신청이 가능해지면서 대출을 신청하려는 소상공인 고객의 대기시간 축소와 함께 업무 편의성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 고객이 은행에서 긴 시간 기다릴 필요 없이 생업을 꾸려나가면서도 대출 신청을 할 수 있도록 모든 준비를 마쳤다”며 “신한은행은 코로나19 피해 지원을 위해 ‘고객 중심’의 자세로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SR경제&라이프] 신한금융, 임원진 긴급재난지원금 기부
- [SR경제&라이프] 신한은행, 은행권 최초 금융데이터 판매
- [SR경제&라이프] 신한은행, 일부 전세자금대출 일시 중단
- [SR경제&라이프] 신한은행, '내 돈 관리의 끝판왕' 광고 1,000만 조회 돌파
- [SR경제&라이프] 신한금융-씨젠, 뉴욕한인사회에 코로나19 진단키트 기부
- [SR통신IT] KT, 온라인 전용 무약정 5G·LTE 무제한 요금제 출시
- [SR주간브리핑] 'SK브로드밴드·티브로드' 합병·희비 엇갈린 건설사 성적
- [SR경제&라이프] 피치, 기대 이상 실적에도 은행 신용등급 하향 조정
- [SR사회공헌] 태광산업, 협력사에 500억원 규모 금융지원
- [SR경제&라이프] 기업은행, NPL커버리지 ‘권고치’ 미달…건전성 ‘우려’
- [SR경제&라이프] 신한금융, 원스톱 부동산 종합관리 서비스 출시
- [SR경제&라이프] 신한은행, ‘착한 선결제 대국민 캠페인’ 동참
- [SR경제&라이프] 신한베트남은행-신한아이타스, 종합 펀드 서비스 플랫폼 오픈
- [SR경제&라이프] 신한금융, 원신한패널 온 택트(On-tact) 간담회 실시
- [SR경제&라이프] 신보, 800억원 규모 중소기업 공동구매 보증 지원
- [SR경제&라이프] 신한은행, 언택트 웹세미나 개최
- [SR경제&라이프] 신보, 창립 44주년 기념식…코로나19 여파 비대면 화상회의 개최
- [SR경제&라이프] 신한은행, 삼정KPMG와 업무협약 체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