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지난 1월 4차 파기환송심을 위해 서울고등법원에 출석하고 있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지난 1월 4차 파기환송심을 위해 서울고등법원에 출석하고 있다.

- 11일 삼성 준법위 대국민 사과 권고 시한 임박

- 파기환송심 진행 속 사과 내용·진정성 등 ‘관심’

[SR(에스알)타임스 김수민 기자] 삼성 준법감시위원회가 권고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대국민 사과 시한이 일주일 앞으로 다가왔다. 재계에서는 이 부회장이 직접 사과에 나설 것으로 보고 있는 가운데, 아직 이 부회장의 ‘국정농단’ 파기환송심이 진행되고 있어 더욱 관심이 쏠리고 있다.

오는 11일 이 부회장 측은 삼성 준법감시위원회가 권고한 대국민 사과에 대한 답변을 내놓을 전망이다. 앞서 지난 3월 삼성 준법위는 이 부회장을 비롯한 7개 관계사에 대국민 사과 등을 골자로 하는 권고문을 송부했다. 권고안의 주 내용은 ▲경영권 승계 ▲노동 ▲시민사회 소통 등 세가지 의제에 대한 개선방안이다.

이에 이 부회장측은 “코로나19 사태가 확산되면서 대내외적 위기 국면을 맞아 비상경영체제로 대응해야 하는 상황이 계속되어 논의에 차질이 생겼다”고 설명하면서, 회신 기한을 5월 11일로 연장한 바 있다.

특히 이번 대국민 사과에 관심이 쏠리는 이유는 이 부회장의 국정농단 파기환송심 재판이 현재진행중이라는 데 있다.

앞서 서울고법 형사1부(부장판사 정준영)는 이 부회장의 공판에서 총수의 비리 행위를 감시할 수 있는 준법감시제도를 마련해달라고 요청한 바 있다. 이에 따라 독립적 기구로 삼성 준법위가 출범했고, 재계에서는 준법위의 실효적인 운영에 따라 이 부회장의 양형 심리에 영향을 미칠수 있다고 보고 있다. 때문에 이 부회장의 대국민 사과의 내용, 진정성 등에 대해 삼성 측에서도 고심을 거듭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특검측은 “(재판부가)준법감시위원회에 대해서만 양형심리를 진행했다”며 지난 서울고법에 기피 신청을 제출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고, 이에 항고한 상태다.

◆ 이재용 부회장 2년…‘코로나19’ 리스크속 리더십 발휘할까

최근 코로나19 위기상황 속에서 전국민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삼성전자의 사회공헌 활동이 활발하다. 일각에선 파기환송심을 앞두고 보여주기식 행보가 아니냐는 지적도 있지만, 이번 기회를 통해 변화된 NEW 삼성을 기대하는 심리도 적지 않은 모습이다.

실제로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가 지난 1월 26일부터 4월 25일까지 최근 3개월동안 이 부회장의 연관어를 분석한 결과 1위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경영' 관련으로 나타났다. 반면 '파기 환송심' 관련이나 '재판', '국정농단', '특검' 등은 모두 30위권에 들지 못했다.

이같은 배경에는 코로나19를 극복하기 위한 삼성의 적극적인 행보가 주효했던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지난 2월 삼성은 코로나 극복을 위해 300억 원 긴급 지원에 나선 바 있다. 또 정부와 공조해 ▲국내 마스크 제조기업 생산량 증대 지원 ▲해외에서 확보한 마스크 33만 개를 적절한 시기에 기부해 긍정적인 평가를 얻은 바 있다.

이 부회장의 경엉 정상화도 중요한 과제로 손꼽힌다. 이 부회장은 지난 2018년 5월 공식적인 총수 자리에 오른 뒤 올해 2년을 맞았다.

취임 1년차인 2019년에는 반도체 불황으로 인해 영업이익이 2018년(58조8,867억 원)에 비해 52.8% 감소한 27조7,685억 원을 기록했다. 2020년에도 녹록치 않다. 코로나19로 인해 전 계열사의 업황 악화가 나타났으며, 2분기에는 더욱 어려워질 전망이다.

올해 들어 이 부회장은 위기를 타개하기 위해 ‘현장경영’ 행보를 가속화하고 있다. 지난 2월에는 경기도 화성사업장 극자외선(EUV) 반도체 생산라인을 방문했으며, 3월에는 삼성디스플레이·삼성전자·삼성종합기술원을 잇따라 찾았다. 글로벌 경기 침체 상황에서 향후 신사업 성장 동력 확보를 위해 이 부회장이 현장에서 어떤 리더십을 보여줄지 관심이 쏠린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