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재생 혁신지구 예시 ⓒ국토교통부
▲도시재생 혁신지구 예시 ⓒ국토교통부

- 혁신지구 4곳, 총괄사업관리자 뉴딜사업 2곳, 인정사업 12곳 등 총 18곳 선정

[SR(에스알)타임스 김경종 기자] 도시재생 사업을 신속히 진행하기 위한 도시재생혁신지구로 서울 용산과 천안 역세권, 고양 성사동, 구미 공단동이 지정된다.

정부는 제21차 도시재생특별위원회를 열고 '도시재생 뉴딜 신규제도 시범사업 선정안'을 의결했다고 26일 밝혔다.

도시재생혁신지구는 지차체, 한국토지주택공사(LH) 등 공공이 주도해 쇠퇴지역내 주거 상업 산업 등 지역거점을 신속히 조성하는 지구단위 개발사업으로 올해 총 4곳이 선정됐다.

이 지역에는 주차장, 도로, 공원 등 기반시설과 생활SOC 설치에 재정이 지원된다.

▲서울 용산 혁신지구 ⓒ국토교통부
▲서울 용산 혁신지구 ⓒ국토교통부

서울 용산 혁신지구에서는 서울시와 LH가 사업시행자가 돼 신산업체험시설과 앵커시설(창업지원 및 공유공간 등) 등 공공시설이 조성된다. 또한 신혼희망타운 120호 및 청년주택 380호 등 총 500호 내외도 공급할 계획이다. 총 사업면적은 약 1.4만㎡, 총 사업비는 약 5,927억 원이다.

▲천안 역세권 혁신지구 ⓒ국토교통부
▲천안 역세권 혁신지구 ⓒ국토교통부

천안 역세권 혁신지구는 천안시, 코레일, LH, 주택도시기금이 공동 출자하는 리츠(REITs)가 사업시행자가 되고, LH가 자산관리회사(AMC)로 참여한다. 

이 지역에는 천안역과 연결되는 복합환승센터를 구축해 성장기반을 확충하고, 지역내 대학·기업과 산학연계를 위한 창업·벤처기업 업무공간이 마련된다. 지역 수요를 반영해 저렴한 가격의 공동주택 총 196 세대(▲49㎡ 20세대 ▲59㎡ 108세대 ▲84㎡ 68세대)도 공급할 계획이다. 총 사업면적은 약 1.5만㎡, 총 사업비는 약 1,886억 원이다.

▲고양 성사동 혁신지구 ⓒ국토교통부
▲고양 성사동 혁신지구 ⓒ국토교통부

고양 성사동 혁신지구에서는 고양시, LH, 주택도시기금 및 고양도시관리공사가 공동 출자하는 리츠(REITs)가 시행자로 나서 지역특화산업(영상·문화) 지원시설 및 폴리텍대학 연구시설과 옥상정원, 복합환승주차장(524면), 공공행정시설 등 편의시설을 조성할 계획이다.

청년·신혼부부·1인가구 등 주거취약계층을 위한 저렴한 공공임대주택도 204호 공급한다. 사업면적은 약 1.2만㎡, 총 사업비는 약 2,525억 원이다.

구미 공단동 혁신지구에서는 구미시가 사업시행자로 기업혁신비지니스센터 등 산업지원 인프라와 공장을 리모델링한 제조형 창업플랫폼 및 청년주택, 산업전시관 등이 어우러진 주거·산업·문화 복합 도시재생시설로 조성할 예정이다.

또한 낙후된 민간공장을 매입해 산업단지 재생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하고, 공단 근로자와 시민이 이용할 수 있는 지원시설을 제공해 지역 재생의 촉매 역할을 수행한다는 방침이다. 총 사업면적은 약 2.7만㎡, 총 사업비는 약 2,090억 원이다.

이와함께 총괄사업관리자 뉴딜사업 시범지역으로 동인천역 역세권 등 2곳이 선정됐다. 총괄관리자 뉴딜사업은 LH나 지방공사 등 공기업이 도시재생 총괄사업관리자가 돼 지자체로부터 업무 위탁을 받아 재생효과를 제고하는 사업이다.

시범지역인 인천시 동구 송현동 경인선 동인천역 일원에는 역세권 복합개발사업을 통해 행복주택 등 공공주택 약 680호 및 문화‧상업시설을 공급하고 특화광장, 지하 공영주차장 등 생활 SOC를 확충한다.

특히, 순환형 임대주택·상가 등을 조성해 안전 우려가 있는 송현 자유시장 정비에 따른 둥지내몰림을 방지하고, 원주민 재정착을 유도할 계획이다. 

중앙시장 등 동인천역 주변지역에는 지역성장 마중물사업 (문화융합창작소, 도시활력 인프라 개선, 소규모 정비 등), 공동체 활성화 사업(주민 역량강화, 도시재생 거버넌스 구축 등) 등이 추진된다.

동인천 뉴딜사업은 이르면 2020년 상반기에 거점개발에 착수해 2024년 준공을 목표로 추진될 예정이다.

도시재생 인정사업은 도시재생 전략계획이 수립된 지역 내에서, 활성화계획 없이 생활SOC, 임대주택‧상가 공급 등을 추진할 수 있는 점단위 도시재생사업으로 대구, 부천 등 12곳이 선정됐다.

대구 중구에는 장기간 방치된 노후 공공건축물을 재생하는 사업이 추진된다. 부지는 대구광역시 중구 수창동 옛 국세청 교육문화관이며, 사업면적은 3,917.5㎡(시유지), 총 사업비는 467억 원이다.

청년들을 위한 행복기숙사와 함께 공공시설(글로벌플라자, 청년공간, 공영주차장)로 공급할 계획이며 이중 외국인, 청년, 시민 등을 위한 공공시설(글로벌플라자, 청년공간, 공영주차장) 공급사업이 도시재생 인정사업으로 선정돼 국비 50억, 지방비 85억 등 재정지원이 이루어진다.

부천 여월동에는 가로주택정비사업과 연계해 공영주차장을 복합 조성하는 사업이 추진된다. 가로주택정비사업 추진시, 인근 주민을 위한 부대사업으로 추진되는 공영 주차장 건립을 도시재생 인정사업으로 선정하고, 재정(국비 34.8억, 지방비 23.2억)이 지원된다.

주민(조합)과 지자체, 공기업(LH)이 공동 참여하는 민관 협력사업으로 지자체는 별도의 주차장 부지 확보를 위한 예산절감이 가능하고, 입주민들은 토지임대수익을 추가확보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정부는 내년에 국가에서 70곳, 지차제에서 50곳 등 총 120곳의 도시재생 뉴딜사업 지역을 선정할 계획이다.

중앙에서는 혁신지구 5곳 내외, 총괄사업관리자 뉴딜사업 15곳 내외, 도시재생 활성화지역 외 쇠퇴지역에 적용되는 인정사업이 50곳 지정된다.

광역지자체가 공모‧선정하는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내년 수요를 감안해 도시재생법상 근린재생형 사업(일반근린‧주거지 지원형 사업)과 우리동네살리기 위주로 50곳 내외를 선정하고, 국가는 도시재생특별위원회를 통해 국비지원사항을 심의‧결정할 계획이다.

김이탁 국토교통부 도시재생사업기획단장은 “도시재생 혁신지구, 거점연계 뉴딜사업을 통해 뉴딜사업의 거점 조성 기능이 강화되고, 인정사업을 통해, 쇠퇴지역내 생활 SOC와 같은 편의시설 공급이 속도감 있게 추진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