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TN뉴스 화면 캡쳐
ⓒYTN뉴스 화면 캡쳐

- 수출·투자부진 지속…성장경로 하방리스크 확대

- 경제 활력 제고 위한 투자·소비·수출 활성화 정책 총력

[SR(에스알)타임스 전근홍 기자]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대외불확실성 여파로 하방리스크가 확대되고 있다고 보고 기금 운용 계획 변경, 목적 예비비 투입 등 적극적 재정운영을 펼쳐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2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의 기재부 국정감사에서 홍남기 경제부총리는 “기업의 적극적인 투자를 이끌어 내기 위한 ‘민간투자 촉진 세제 3종세트’도 조속히 입법화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이 같은 추진 계획을 설명했다.

그는 “이미 글로벌 경제 하향세와 대내외 불확실성이 커지는 가운데 정부는 경제활력 제고, 경제체질 개선 등 우리 경제·사회의 포용성 강화에 매진해 왔다”며 “이 같은 노력으로 고용 분야에서 지난 8월 취업자 수가 45만2000명 증가하며 29개월 만에 최고 증가폭을 보였다”고 강조했다.

홍남기 부총리는 또 “투자·소비·수출 등 경제 활력을 되살리기 위해 모든 정책역량을 동원하겠다”며 “수출 활력 제고를 위한 종합 대책을 차질 없이 추진하고, 서비스 산업·디지털 무역 등 분야별 추가 대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내수활성화 정책과 관련해선 “노후 차 교체 시 개소세 한시 인하, 서민형 안심전환 대출 추가 공급 등 가계의 소비여력을 보강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밖에 노인·장애인 등 취약 계층별 일자리 지원과 상생형 지역일자리 모델 확산 등에 대한 의지도 드러냈다.

홍 부총리는 “정 지출 효율화 노력을 지속하고, 국민 참여 예산 확대·재정분권·차세대 예산 회계 시스템 전면 재구축을 통해 수요자 중심의 재정운용을 하겠다”고 다짐했다.

마지막으로 대내외 리스크 요인에 대해 철저히 대응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홍남기 부총리는 “미중 무역 갈등, 브렉시트 등 대외 리스크 요인을 면밀히 모니터링 해 대응하고, 가계부채·부동산 시장도 철저히 점검해 선제적으로 관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