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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반써밋 현장 직원들이 ‘AI 채커’를 사용해 점검하는 모습. ⓒ호반건설

[SRT(에스알 타임스) 최나리 기자] 호반건설이 입주단지의 하자처리를 신속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인공지능(AI) 기반 하자관리 통합 플랫폼 ‘채들’을 신규 입주현장에 도입한다고 6일 밝혔다.

새롭게 도입된 채들의 주요 기능 ‘AI 채커(AI Checker)’는 호반건설 오픈이노베이션팀과 홈테크 스타트업 이음이 공동개발했다.

AI 채커는 언어뿐만 아니라 이미지 등 다양한 데이터를 처리하는 멀티모달 AI기술로, 신규 입주현장의 하자접수부터 분류, 보수작업까지 하자처리의 전 과정을 한번에 관리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구체적으로 AI 채커는 관리자가 현장 하자를 촬영하면 해당 이미지를 인식해 하자 유형을 세분화한다. 자동분류된 하자들은 각 전문업체에 전달돼 하자보수가 진행되고, 관리자는 하자보수 진행률과 결과를 실시간 모니터링해 완료 일정을 입주민에게 안내하는 방식이다.

김재은 호반건설 오픈이노베이션팀장은 “현장에 최신기술을 도입해 품질관리가 수월해질 수 있도록 개선될 것”이라며 “이러한 경험을 토대로 자체 스마트 주거 통합 앱 ‘호반 온(HOBAN ON)’을 개발 중으로, 향후 AI와 결합된 입주민 주거환경개선 서비스 등 다양하게 확장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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