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RT(에스알 타임스) 김건 기자] 현대차는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을 탑재한 고속형 대형버스 ‘유니버스 수소전기버스’를 출시했다고 6일 밝혔다.
유니버스 수소전기버스는 친환경 차량으로 에너지 생산부터 운행까지 오염 물질을 배출하지 않는다.
현대차는 유니버스 수소전기버스에 최고 출력 180킬로와트(kW) 수소연료전지 시스템과 최고 출력 335kW, 최대 토크 1,200N∙m의 안티 저크(Anti jerk) 모터, 48.2킬로와트시(kWh)의 고출력 리튬 이온 배터리 등을 장착했다. 1회 충전 시 주행 가능 거리는 최대 635km다.
또한 현대차는 유니버스 수소전기버스에 자기 유변 유체(MR, Magneto Rheological fluid) 댐퍼와 차량의 좌우 및 앞뒤 흔들림을 감소시키는 제어 로직을 적용해 주행 안정성과 승차감을 강화했다.
유니버스 수소전기버스는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통해 안전 성능도 확보했다.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전방 충돌방지 보조, 차선 이탈 경고, 운전자 상태 경고, 햅틱 스티어링 휠, 후방 모니터, 후방 주차 거리 경고 등 장거리 주행이 많은 운전자들이 안전한 주행과 주차를 할 수 있도록 돕는다.
유니버스 수소전기버스의 외관은 차체와 일체감 있는 직선형의 루프 디자인으로 깔끔한 이미지를 구현했다. 실내는 슬림형 시트를 통해 공간을 확보했고 시트의 착좌감을 개선했다.
또 현대차는 블루링크 플릿(Bluelink Fleet) 서비스를 5년간 무상으로 제공해 유니버스 수소전기버스 구매 고객들에게 편의를 제공한다.
블루링크 플릿 서비스는 연비와 충전 분석, 실시간 운행 상황, 고장 발생 여부 등 차량 상태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주행 분석을 통해 운행 효율을 도와준다.
현대차는 2019년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2020년 일렉시티 수소전기버스, 2022년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을 시작으로 이번 유니버스 수소전기버스 출시를 통해 수소전기 대형 상용차의 라인업을 구축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현대차는 2028년까지 모든 상용차 라인업을 친환경차로 전면 전환하겠다는 계획에 따라 대형 상용차 전 차종에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을 적용했다”며 “친환경 상용차에 대한 고객들의 많은 수요에 대응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유니버스 수소전기버스는 2021년 경찰용 버스로 개발을 시작해 2022년 일반 고속형 버스로 개발을 완료해 환경부, 부산시, 울산시, 경남도와 함께 시범 운행 사업에 투입됐다.
유니버스 수소전기버스는 출시와 동시에 산업부에서 진행한 수소버스 연료전지 교체 시범 사업 대상 차종에 선정돼 시범 사업을 수행할 6개 지자체에 우선 보급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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