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삼성전자 기흥 반도체 R&D단지 기공식에 참석한 이재용 부회장(왼쪽에서 두번째)의 모습. ⓒ삼성전자
▲19일 삼성전자 기흥 반도체 R&D단지 기공식에 참석한 이재용 부회장(왼쪽에서 두번째)의 모습. ⓒ삼성전자

[SRT(에스알 타임스) 이승규 기자] 이재용 부회장이 복권 후 첫 공식 행보로 경기도 기흥 반도체 사업장을 방문하며 반도체 사업에 대한 의지를 내비췄다.

삼성전자는 이재용 부회장이 경기도 용인소재 기흥캠퍼스에서 열린 차세대 반도체 연구개발(R&D) 사업장을 방문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이 부회장을 비롯해 경계현 DS부문장, 정은승 DS부문 CTO, 진교영 삼성종합기술원장, 이정배 메모리사업부장, 최시영 파운드리사업부장, 박용인 시스템LSI사업부장 등 임직원 100여명이 참석했다.

삼성전자는 ‘세상에 없는 기술로 미래를 만든다’를 기공식 슬로건으로 내걸고, 기술 리더십을 바탕으로 혁신을 주도해 반도체 사업에서 또 한번의 큰 도약을 이뤄내겠다고 선언했다.

삼성전자가 새로 건설하는 기흥 반도체 R&D단지는 미래 반도체 기술을 선점하기 위한 최첨단 복합 연구개발 시설로 조성될 계획이다. R&D 단지는 약 10만9,000㎡(약 3만3,000평) 규모로 건설된다. 삼성전자는 2025년 중순 가동 예정인 반도체 R&D 전용 라인을 포함해 2028년까지 연구단지 조성에 약 20조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R&D 단지는 ▲메모리 ▲팹리스 시스템반도체 ▲파운드리 등에 활용된다.

삼성전자의 기흥 R&D단지 건설은 국내 반도체 산업 생태계가 한 단계 더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삼성전자는 기흥 R&D 단지 건설을 통해 국내외 소재·장비·부품 분야 협력회사들과의 R&D 협력을 더욱 강화할 방침이다. 협력회사들과의 협력은 양질의 일자리 확대와 우수 반도체 연구개발 인재 육성으로도 이어지기 때문에 국내 반도체 산업 생태계 발전에 기여가 기대된다는 것이 삼성전자 측의 설명이다.

이 부회장은 “반도체 산업은 시장성이 클 뿐만 아니라 타 산업에 파급효과가 큰 고부가치 산업”이라며 “위기에 흔들리지 않고 글로벌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기술력을 확보하자”고 말했다.

한편, 이재용 부회장은 기공식 이후 화성캠퍼스를 방문해 임직원들과의 간담회 및 DS부문 사장단 회의를 가졌다. 이 부회장은 직원들의 건의사항 등을 경청하고, 도전과 혁신을 촉진하기 위한 조직문화 개선 방안 등 다양한 의견을 교환했다. 아울러 반도체연구소에서 열린 DS부문 사장단 회의에서는 ▲글로벌 반도체 산업을 둘러싼 주요 현안 및 리스크 ▲차세대 반도체 기술 연구개발 진척 현황 ▲초격차 달성을 위한 기술력 확보 방안 등의 이야기가 오갔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