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픽사베이
ⓒ픽사베이

 

2022년 상반기 P2E(Play to Earn) 게임 산업은 뜨거운 감자였다. 게임사는 P2E 산업을 위해 블록체인 생태계를 구축하고 관련 신작을 내놓는 등의 '광폭행보'를 보였다. 하지만 가상화폐 시장의 불황, 게임성 결여, 게임사와 정부의 불협화음 등으로 P2E 산업의 성장이 정체되고 있다. P2E 산업의 거품이 꺼지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마저 나오고 있다. 이에 SR타임스는 P2E 산업의 현 주소와 전망을 두차례에 걸쳐 살펴보고자 한다. <편집자주>

[SRT(에스알 타임스) 이승규 기자] "P2E가 게임 산업의 미래라는 이야기는 설득력을 잃어가고 있고, P2E 게임 버블도 이제 꺼지고 있다." 

위정현 중앙대학교 교수(한국게임학회 회장)는 지난 21일 한국게임학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이같이 진단했다.

P2E 게임 산업은 상반기 부진한 성과를 거뒀다고 평가받고 있다. 이를 타개하기 위해 게임성이 뛰어나고 인기 좋은 신작을 통해 분위기를 쇄신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게임사는 하반기 다양한 P2E 게임 신작 출시를 내놓으며 반등의 기회를 엿본다. 

먼저 지난해 미르4로 P2E 산업에서 두드러진 성적을 낸 위메이드는 하반기 미르M에 P2E 요소를 도입한다. 또 자사의 블록체인 플랫폼 '위믹스'를 활용한 온보딩 계약을 통해 연내 100개의 P2E 게임을 출시하겠다고 했다. 현재까지 약 50개의 온보딩 계약을 맺었다. 이를 통해 위메이드는 위믹스 블록체인으로 모든 게임 속의 재화와 외부 경제를 하나로 묶은 '인터게임 이코노미(inter-game economy)' 생태계를 구축하고 위믹스 토큰을 게임 내의 기축통화로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넷마블은 올해 클레이튼 기반의 블록체인 플랫폼인 MBX를 출시하고 이를 지난 '3월 A3: Still Alive 글로벌'에 도입하며 P2E 게임 산업에 뛰어들었지만 큰 효과를 보지 못했다. 이어 '제2의나라: 크로스월드'도 P2E 게임으로 출시됐지만 매출에 크게 기여를 하지 않은 것으로 분석된다.

넷마블은 다양한 P2E 게임 출시를 통해 부진을 만회해 나갈 계획이다. 오는 28일 출시되는 캐주얼 슈팅 P2E 게임 '골든브로스'를 시작으로 ▲몬스터 길들이기 아레나 ▲킹오브 파이터즈: 아레나 ▲모두의마블 메타월드 등의 P2E 신작을 연내 출시한다.

컴투스도 올해 자사의 블록체인 플랫폼 C2X를 구축하고 이를 '서머너즈워: 백년전쟁'에 도입했다. 하지만 증권가는 서머너즈워: 백년전쟁의 매출 증가 효과는 미미했다고 분석했다. 컴투스는 하반기 ▲미니게임천국 ▲서머너즈워 크로니클 ▲골프스타 챔피언십 등의 게임에 P2E 요소를 도입해 출시할 예정이다.

카카오게임즈 역시 자사의 계열사인 보라네트워크가 서비스하는 블록체인 플랫폼 보라(BORA)를 활용해 다양한 P2E 게임을 출시한다. 우선 3분기에는 지난해 출시된 '프렌즈샷: 누구나 골프'에 P2E 요소를 가미한 '버디샷: 엔조이 앤 언' 출시를 시작으로 ▲아키월드 ▲컴피츠 등 P2E 게임을 잇달아 내놓는다. 

조이시티는 P2E 게임을 포함한 다양한 신작을 준비 중이다. 가장 눈에 띄는 신작은 조이시티의 자회사 모히또 게임즈가 개발중인 '프로젝트M'이다. 프로젝트M은 캐릭터 수집형 모바일 RPG이며, 중국 업체 빌리빌리가 전 세계 퍼블리싱을 담당한다. 하반기에 테스트를 진행한 후 이르면 올해 말 출시할 예정이다.

다만, 가상화폐 시장의 불확실성이 언제 해소될 지 모르는 데다 정부의 P2E 관련 규제도 완화될 기미가 보이지 않아 하반기에도 P2E 산업이 부진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이승훈 안양대학교 교수(게임콘텐츠학과)는 “P2E 게임이 사행성 우려가 깊고 게임성에 대해 비판을 받았다"면서 "하반기 출시되는 P2E 게임들이 해외에서 가능성을 보여준다면 국내에서도 할 수 있도록 규제가 완화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김정태 동양대학교 교수(게임학부)는 "지난해 P2E 게임이 성공한 사례를 보고 카피캣을 통해 게임을 만들기 보다는 게임성이 뛰어난 게임 출시를 통해 성공사례를 보여줘야 할 것"이라며 "정부도 한시라도 빨리 가이드라인을 제시해 게임사들의 규제를 완화하고 이용자들을 보호할 수 있는 안정장치를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제언했다.

.

ⓒ각 사
ⓒ각 사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