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뉴스 캡처
ⓒKBS뉴스 캡처

[SRT(에스알 타임스) 최형호 기자] 지난해 4분기 100대 건설사 중 14개사에서 건설사고가 발생해 총 17명의 사망자가 발생한 것으로 드러났다.

27일 국토교통부는 2021년 4분기 건설현장에서 사망자가 발생한 시공능력평가 상위 100대 건설사 및 관련 하도급사, 발주청, 지자체 명단을 공개했다.

KCC건설, 극동건설, 삼부토건에서 각각 2명의 사망자가 발생했고, 삼성물산, 현대건설, 현대엔지니어링, DL이앤씨 등 11곳에서는 1명씩의 사망자가 발생했다.

사망사고가 발생한 공종의 하도급사는 구산토건, 아이엘이앤씨, 산하건설, 정품건설산업, 준경타워 등 16개사이다.

지난해 4분기 중 사고사망자가 가장 많이 발생한 발주청은 국가철도공단으로 2명 사망했고, 19개 기관에서 각 1명씩 총 21명의 사망자가 발생했다.

사망자가 가장 많이 발생한 인·허가 기관은 경기도로 남양주시·안성시·광주시·김포시·수원시·양평군·오산시·파주시·처인구·평택시에서 총 13명의 사망자가 발생했다.

이어 인천 4명, 서울 3명, 강원도, 경상남도, 충청북도 각 2명 등으로 나타났다.

국토교통부는 사망사고가 발생한 30개 대형건설사 및 관련 하도급사에 대해서는 3월까지 특별점검을 진행, 안전수칙 준수여부, 품질관리 적정 여부 등을 중점적으로 확인·지도할 계획이다.

김영국 국토교통부 기술안전정책관은 "현대산업개발 아파트 붕괴와 같은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건설 주체들이 경각심을 갖고 보다 긴장감 있게 안전을 관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국토부는 이번 특별 점검을 통해 안전과 품질이 최우선되는 현장 관리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