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시판 중인 두산퓨얼셀 수소연료전지 ⓒ두산그룹
▲현재 시판 중인 두산퓨얼셀 수소연료전지 ⓒ두산그룹

- 두산에이치투이노베이션, SOFC 중점 개발 

[SRT(에스알 타임스) 최형호 기자] 두산그룹이 수소연료전지 개발 역량을 한곳에 모은다.

두산그룹은, 수소연료전지 연구개발을 담당하는 전문회사 두산에이치투이노베이션을 설립했다고 30일 밝혔다. 

두산에이치투이노베이션을 설립을 통해 그룹 수소연료전지 기술개발의 시너지를 극대화하는 한편 두산, 두산퓨얼셀 등 여러 계열사에 분산돼있는 수소연료전지 연구개발(R&D) 체계도 정비한다는 방침이다.

신설회사는 고체산화물연료전지(SOFC) 개발의 중심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두산에이치투이노베이션은 두산퓨얼셀아메리카(DFCA)의 인산형연료전지(PAFC) 핵심기술을 활용해 한국형 SOFC 개발을 이끌면서 두산퓨얼셀, DFCA 등의 연구개발(R&D) 부문과 긴밀한 협업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두산그룹 관계자는 "R&D 역량을 집중시킴으로써 기술 및 제품 개발 초기 단계에 필요한 투자 등에 대해 신속하고 효율적인 의사결정이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두산그룹 한국형 SOFC는 기존 연료전지 타입에 비해 전력 효율이 높고, 750℃ 이상의 고온에서 작동하는 기존 SOFC 기술에 비해 낮은 620℃에서도 작동 가능하다. 기대 수명 또한 개선될 것이라는 게 두산건설 측 설명이다.

두산그룹 관계자는 "그룹의 수소사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최근 각 사로 분산된 수소 관련 기술개발 역량을 재정비했는데 그중 하나가 SOFC 기술 조기개발을 위한 R&D 법인 신설이었다"며 "신속하고 효율적인 기술 개발을 통해 수소를 그룹의 핵심 성장동력으로 키워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