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뉴스화면 캡쳐
ⓒKBS뉴스화면 캡쳐

- 레버리지비율 6배서 8배 완화

- “대외여건상 영업위축…비율 유지 지속 될 것”

[SRT(에스알 타임스) 전근홍 기자] 국내 전업 카드사 7곳의 올해 상반기 레버리지비율이 6배에 근접한 것으로 나타났다. 레버리지비율은 총자산을 자기자본으로 나눈 값으로, 적극적인 영업활동으로 카드 영업과 대출(현금서비스·카드론)이 늘어나면 레버리지비율도 확대된다.

수신기능이 없는 카드사가 해당비율의 산식 상 분모인 자기자본의 확대 없이 영업으로 인해 분자인 자산(타 자본+부채)규모가 커질 경우 비율 자체가 늘어날 수밖에 없는 것이다. 현재는 8배까지 기준 요건이 완화됐다. 가령, 카드사가 1억원의 자본을 보유하고 있다면, 현행 한도(8배)상 총자산은 8억원을 넘을 수 없기 때문에 자체적으로 최대 7억원 가량 대출을 해줄 수 있는 상황이다.

9일 한국신용평가에 따르면 6월 말 기준 7개 전업 카드사(신한·삼성·국민·현대·롯데·우리·하나) 중 4곳의 레버리지비율이 6배 이상이었다.

구체적으로 국민·현대·우리카드 등 3개사는 6배였다. 롯데카드는 6.1배로 가장 먼저 6배를 넘어섰다. 신한카드도 5.9배로 사실상 6배 문턱에 다다랐다. 하나카드는 4.9배, 삼성카드는 3.5배로 나타났다.

현재는 레버리지비율 한도가 6배에서 8배로 완화됐지만 비율 자체가 상승세를 보이는 것은 하반기 한 차례 더 있을 기준금리 인상을 대비한 자금조달 움직임이 원인으로 꼽힌다.

카드사들이 채권 발행을 통해 자금조달에 나서면서 부채 규모가 늘 경우 전체 자산규모가 커지면서 레버리지비율이 상승하는 것이다. 실제 한국금융투자협회 채권정보센터에 따르면 올 초부터 8월말까지 여전채 순발행액은 13조6,551억원을 기록했다.

다만 카드사 레버리지비율이 규제 비율을 초과하진 않을 것이란 전망도 우세하다. 금융당국이 대출총량 규제를 적용하며 대출 자산을 확대하기 어려운 점은 레버리지비율 상승을 제한하는 요소이기 때문이다.

가계부채 관리 방안에 따라 차주별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규제를 본격 시행한 가운데, 카드론(장기카드대출)은 내년 7월 도입될 예정이다. 하지만 카드사들이 카드론 이용자에 대한 DSR 산정 시스템을 연내 구축하기로 하면서 DSR규제 도입 시기가 빨라질 수 있다. 올해 상반기 신한·KB국민·삼성·현대·롯데·우리·하나 등 7개 전업 카드사의 카드론 잔액은 34조1,000억원으로, 지난해 말(32조460억원)보다 6.5% 증가했다.

카드사 한 관계자는 “네이버페이 등 간편결제 업체가 성장하며 신용판매 사업 주도권도 흔들리고 있다”면서 “대출, 리스 및 할부금융, 해외사업, 데이터 등 신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지만 여건이 좋지 않다”고 말했다. 이어 “레버리지 비율 자체는 결국 자기자본 확충을 거치면 비율 자체는 큰 폭으로 떨어뜨릴 수 있는 것으로, 대외여건 상 영업 자체가 위축됐기에 비율 자체는 큰 폭으로 늘지 않았던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