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중립 석유제품 설명 이미지. ⓒSK에너지
▲탄소중립 석유제품 설명 이미지. ⓒSK에너지

맥쿼리 그룹으로부터 배출권 조달산업체  법인 고객 대상 공급

- 연내 ‘그린 드라이브 캠페인’ 실시해 탄소중립 휘발유 제품 판매

[SRT(에스알 타임스) 이두열 기자] SK에너지는 그룹이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 차원에서 추진하는 '넷제로'(Net Zero) 조기 달성을 위해 탄소 중립(Carbon Neutral) 석유제품을 국내 최초로 출시한다고 17일 밝혔다.

탄소 중립 석유제품은 제품 생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 저감은 물론 소비 과정의 온실가스로 감축 대상 범위를 확대한 것이다.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지난 6월 그룹확대경영회의에서 “앞으로 탄소 가격이 생각보다 더 빠르게 올라갈 것을 감안하면 넷 제로는 하느냐, 안 하느냐의 문제가 아니라, 경쟁력의 문제로 남들보다 더 빨리 움직이면 경쟁에서 이길 수 있다”라며 그룹 차원의 넷 제로 조기 추진을 강조한 바 있다.

이번에 SK에너지가 출시하는 탄소 중립 석유제품은 생산, 수송, 소비 등 모든 과정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양을 산정한 후 조림 사업 등 온실가스 흡수 및 감축 프로젝트에서 발행된 같은 양의 탄소배출권으로 상쇄해 온실가스 배출량을 중립화(Neutral) 시킨 제품이다.

SK에너지는 이를 위해 세계적인 금융기관 맥쿼리 그룹과 자발적 탄소배출권 확보,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 및 상쇄와 관련된 협력을 추진해 지난 7월 말 조림 및 산림 황폐화 방지 프로젝트 등에서 발행된 고품질의 배출권 조달 계약을 맺었다.

확보된 탄소배출권은 올해 하반기부터 SK에너지의 탄소 중립 해상유, 항공유 등에 활용해 산업체 등 법인 고객을 대상으로 판매되는 제품에 적용될 예정이다.

또한 SK에너지는 올해 안으로 자사 주유소에서도 탄소 중립 휘발유 제품을 판매하는 ‘그린 드라이브 캠페인(가칭)’을 실시할 예정이다. SK주유소 이용 고객의 온실가스 저감 활동 참여와 착한 소비의 확산을 유도하고 SK에너지가 판매하는 제품의 모든 벨류체인에서 넷제로를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조경목 SK에너지 사장은 “탄소 중립 석유제품 출시는 지구 온난화 방지 및 탄소 제로화 추구에 SK에너지는 물론이고, 석유제품을 사용하는 소비자들도 동참할 수 있는 구조라는 점에서 더 큰 의미가 있다”며 “기후 위기 대응에 적극 나서고 있는 SK그룹의 넷제로 목표 조기 달성을 위해 SK에너지가 온실가스 감축에 선도적인 역할을 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