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토부, 총 15개 차종 4만8,939대 제작결함 발견…시정조치

[SRT(에스알 타임스) 이두열 기자] 국토교통부는 한국닛산, 기아, BMW코리아, 포르쉐코리아에서 판매한 총 15개 차종 4만8,939대의 제작결함이 발견돼 시정조치(리콜)한다고 21일 밝혔다.

국토부는 한국닛산이 수입∙판매한 알티마 1만9,760대가 보닛 걸쇠 장치의 내식성(금속 부식에 대한 저항력)이 약해 장치가 고착되고, 이로 인해 보닛이 닫히지 않아 안전에 지장을 줄 가능성을 확인했다.

또, 기아에서 제작∙판매한 니로 전기차(EV) 1만5,276대에 자기인증적합조사를 실시했으며, 그 결과, 차량 뒤 범퍼 모서리에 시속 2.5km 이상의 속도로 충격을 가했을 때 후퇴등이 정상 작동되지 않는 안전기준 위반 사항을 확인하고 리콜 진행과 함께 추후 시정률 등을 감안해 과징금을 부과할 계획이다.

기아의 카니발 313대는 연료탱크 제조 불량으로 탱크 측면에 금이 발생해 연료가 샐 가능성도 확인했다.

BMW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미니쿠퍼 D 5도어 등 6개 차종 1만2,147대는 연료호스의 고정 불량으로 주변 부품과의 간섭이 발생해 연료호스가 손상돼 연료가 샐 가능성이 확인됐다.

포르쉐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타이칸 1,302대는 전력변환장치(인버터) 소프트웨어의 설계 오류로 구동 모터에 전력 공급이 제대로 되지 않아 주행 중 출력이 저하되거나 시동이 꺼질 가능성이 확인됐다.

포르쉐코리아의 파나메라 4 등 5개 차종 141대는 앞 차축 현가장치 내 부품인 트레일링 암의 강성이 약해 파손될 수 있어 차체 안정성이 상실될 가능성을 확인했다.

국토부는 제작결함이 확인된 이번 차종 모두 시정조치한다.

제작사는 차량 소유자에게 우편 및 휴대전화 문자로 시정방법 등을 알리게 된다. 이번 리콜 전 차량 소유자가 차량을 자비로 수리한 경우 제작사에 수리비용을 보상 신청할 수 있다.

ⓒ국토교통부
ⓒ국토교통부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