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기홍 대한항공 사장과 강달호 현대오일뱅크 사장(사진 오른쪽)이 바이오항공유 상용화 MOU를 체결하고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대한항공
▲우기홍 대한항공 사장과 강달호 현대오일뱅크 사장(사진 오른쪽)이 바이오항공유 상용화 MOU를 체결하고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대한항공

- 탄소중립 실현 위해 바이오항공유 국내 사용 기반 조성  양사간 다양한 협력 체계 구축  

[SRT(에스알 타임스) 이두열 기자] 대한항공은 현대오일뱅크와 ‘바이오항공유 제조 및 사용 기반 조성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날 서울시 강서구 대한항공 본사에서 열린 체결식에는 우기홍 대한항공 사장, 강달호 현대오일뱅크 사장 등 양사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양사의 이번 협력은 항공부문 기후변화의 주요 대응 수단인 바이오항공유 상용화 및 사업기회 발굴을 주요 목적으로 한다. 

바이오항공유는 식물∙해조류∙동물성 지방 등을 원료로 하고, 기존 항공유 대비 탄소배출을 최대 80%까지 감축할 수 있다. 하지만 기존 항공유보다 3배 이상의 높은 가격과 생산∙급유 인프라가 부족해 상용화가 어렵다.

양사는 이번 MOU를 기반으로 ▲국내 바이오항공유 제조 및 사용기반 조성 ▲국내 바이오항공유 사용을 위한 시장조사 및 연구 개발 ▲바이오항공유에 대한 인식 향상 및 관련 정책 건의 등의 부문에서 협력할 계획이다.

항공기 운항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는 전 세계 배출량의 2~3% 수준이다. 하지만 지속적 성장이 예견되는 항공업계에는 기후 변화 대응 전략이 요구된다.

이에 따라 대한항공은 탄소중립 성장을 달성하고 기후변화 리스크에 대비하기 위해 다양한 탄소감축 수단을 적용하고 있다.

대한항공은 지난 2017년 미국 시카고에서 인천까지 운항하면서 우리나라 항공사 최초로 옥수수 등 식물에서 추출한 바이오 연료가 혼합된 항공유를 사용해 국내 바이오항공유 도입 및 상용화에 전기를 마련했다.

또한 대한항공은 국제민간항공기구(ICAO) 국제항공탄소상쇄제도(CORSIA)에 참여하면서 친환경 고효율 항공기로 지속적인 교체를 한다. 최근 자사의 에어버스 A220-300 항공기에 최신 엔진을 장착해 동급 항공기 대비 좌석당 탄소배출량을 약 25% 감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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