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월 개정 여객자동차법 시행 예정

[SR(에스알)타임스 김경종 기자] 국토교통부(장관 변창흠)는 1월 25일 기준으로 국토부의 면허를 받은 6개 운송가맹사업자가 운영하는 브랜드 택시가 총 3만539대라고 28일 밝혔다. 이는 2019년 말 대비 18배 증가한 수치다.

시·도별로는 서울에서 가장 많은 총 1만1,417대가 운행되고 있으며, 대구(6,275대), 경기(3,269대), 울산(1,891대) 순으로 나타났다.

국토부는 이같은 증가세에 대해 운송가맹사업의 진입장벽을 완화하고, 규제 유예제도(규제 샌드박스)를 통해 새로운 서비스에 대한 실험을 지원하는 등 정책적 뒷받침에 플랫폼 업계와 택시업계가 부응한 결과로 분석했다.

올해에도 브랜드 택시의 확산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기존 6개 전국 단위 가맹사업자들의 사업구역, 운영대수 등이 지속적으로 증가될 것으로 예상되며, 시·도의 면허를 받은 지역 기반 가맹사업자들도 점차 증가하고 있다.

또 올해 4월 개정 여객자동차법의 시행으로 운송가맹사업이 플랫폼 가맹사업으로 개편되면서 소비자들의 요금 선택권이 확대되고, 이에 기반한 다양하고 차별화된 서비스의 등장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일부 업체에서 11인승 승합차량이나 고급차량 등을 활용한 서비스 제공도 추진하고 있어 선호에 따라 다양한 차종을 선택할 수 있는 기회도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어명소 국토교통부 종합교통정책관은 “‘21년에도 가맹택시 서비스의 양적성장 뿐만 아니라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고품질의 서비스 제공과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 등을 위한 규제개선, 업계와의 소통 등에 힘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토부
ⓒ국토부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