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부의 외부활동 자제 권고에 유흥 시장 점유율 줄고 가정 시장 점유율 늘어
[SR(에스알)타임스 임재인 기자] 코로나19와 함께한 유통업계 1년이 지나갔다. 코로나19 3차 대유행을 거치면서 주류업계의 희비도 교차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코로나19로 인해 외부활동 자제가 권고되자 유흥 시장 점유율은 줄고 가정 시장 점유율은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영향으로 유흥 시장과 가정 시장 비율이 뒤바뀌었다.
코로나19 1차 유행 때인 2~3월에는 소비가 줄어들어 전반적인 성장 추세가 둔화됐지만 2차 유행 때인 8~9월 이후는 가정용 주류 비중이 급등하며 전체 성장률을 견인했다. 이 기간 가정용 맥주 판매 비중은 71%, 소주 판매 비중은 59%까지 올라갔다.
더불어 오비맥주는 올 3분기 매출 반등에 성공했다. 기존 주력제품 '카스'와 함께 발포주 '필굿'이 선전한 덕을 봤다. 오비맥주 모회사 버드와이저 에이팩은 3분기 실적에 대해 오비맥주의 매출이 전년 동기 및 전 분기 대비 모두 성장했다고 전했다.
이와 함께 하이트진로는 올해 3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6,243억 원, 영업이익 644억 원을 기록했다.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대비 18%, 31.2% 상승했다. 순이익은 322억 원으로 24,8% 늘었다.
롯데칠성음료 주류부문은 판촉비 절감과 재고 효율화, 맥주 신제품 출시로 원가율이 개선되는 흐름을 보였다. 최근 코로나19 재확산으로 4분기 실적 가시성은 매우 낮은 편이지만 확산 강도가 완화하고 내년 백신 접종에 따른 기대감이 강해질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컨택트 전환에 따른 수혜주가 될 수 있다는 전망이다.
이에 주류업계는 가정용 제품 출시로 소비자 눈길 사로잡기에 나섰다. 오비맥주가 판매하는 스텔라 아르투아는 ‘홀리데이 기프트팩’ 2종을 선보였다. 연말 홈파티에서 즐기기 좋은 스텔라 아르투아 750ml 대용량 병 제품으로 구성된 것이 특징이다. 750ml 병 제품과 함께 크리스마스 한정판 ‘챌리스’ 전용잔과 투명 ‘칠링백’이 각각 포함돼 있다.
하이트진로도 연말 성수기를 앞두고 필라이트 후레쉬와 참이슬, 진로의 ‘크리스마스 스페셜 에디션’을 출시하고 시즌 마케팅을 강화하고 있다. 필라이트 후레쉬 크리스마스 에디션(캔355㎖, 1종)은 크리스마스 상징 색인 레드와 화이트를 적용했다.
홈파티 수요 증가에 따라 와인을 찾는 소비자도 덩달아 늘면서 각종 와인 신제품도 적극 내놓고 있다. 롯데칠성음료 주류부문은 2020년산 햇와인 ‘보졸레 누보, 미국산 중고가 와인 ‘파츠 앤 홀’ 5종을 들여오는 등 올해 와인 마케팅에 주력하고 있다.
한 주류업계 관계자는 “예년 유흥 시장 매출 비중과 가정 시장 매출 비중이 6대 4였다면 코로나19 사태 이후에는 상황이 역전돼 4대 6으로 바뀌었다”며 “가정용 시장을 타깃으로 신제품을 출시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 [SR사회공헌] 하이트진로, 지역아동센터 가정에 '크리스마스 파티' 지원
- [SR유통] 펀슈머 겨냥 '색다른 맛' 갖춘 주류 '인기'
- [SR유통] 매운 음식 인기에…매운맛 완화 음료 관심↑
- [SR유통] 오비맥주, ‘리너지바’ 선봬
- [SR유통] 롯데칠성음료, '집콕일상' 어울리는 맥주 추천
- [SR경제&라이프] 시중은행, 코로나19 재확산에 해외실적 ‘빨간불’
- [SR경제&라이프] 하나카드, 가맹점 모바일 홈페이지 서비스 시작
- [SR경제&라이프] 신한카드, 꼬마피카소 그림대회 온라인 시상식 개최
- [SR경제&라이프] 시중은행, 은행채 173.7조 발행…“선제적 유동성 확보”
- [SR경제&라이프] 기업은행, 금융결제원과 중기 맞춤지원 업무협약
- [SR경제&라이프] 신한생명, 헬스케어 플랫폼 ‘하우핏’ 베타버전 론칭
- [SR유통] 하이트진로, ‘하이트 엑스트라콜드’ 디자인 리뉴얼
- [SR경제&라이프] DGB금융, 임원 인사 및 조직 개편…“본부 부서 슬림화”
- [SR경제&라이프] 하나은행, 조직개편·임원인사…소비자리스크관리그룹 신설
- [SR경제&라이프] 미등록 대부업, 연 이자6% 제한…최대 1억 원 벌금
- [SR경제&라이프] 은행권, 집합금지·제한업종 추가 대출 지원
- [SR경제&라이프] 저축은행 정기예금 금리 2%대 '코앞'
- [SR유통] 오비맥주, 온라인 ‘카스 제야의 종’ 이벤트 개최
- [SR경제&라이프] 하나은행, 내달 6일부터 전문직 신용대출 한도 축소
- [SR경제&라이프] 농협은행, 신년맞이 경품이벤트 실시
- [SR유통] 하이트진로, 소통경영 기업문화 강화 나서
- [SR경제&라이프] 금융위 "우리금융 지분, 2022년까지 완전 매각"
- [SR경제&라이프] 신한카드, 조직·인사 개편…“라이프&파이낸스 플랫폼 도약”
- [SR인사] 신한금융지주·신한은행 정기 인사
- [SR경제&라이프] 새해부터 달라지는 금융제도…‘코로나19 지원·법정최고금리 인하’
- [SR유통] 롯데칠성음료, '미림' 블로그 “인기”
- [SR유통] 오비맥주, ‘리너지바’ 와디즈 본펀딩 실시
- [SR유통] 롯데칠성음료, 소용량 와인 매출 월평균 약 12% 성장
- [SR유통] 하이트진로, ‘빵그레’ 2호점 본격화
- [SR사회공헌] 오비맥주 필굿, 잠옷 판매 수익금 1000만원 기부
- [SR기획-유통] 주류업계, 가성비 ‘와인’ 설 선물세트 출시 잇따라
- [SR경제&라이프] ‘주류광고’ 송출 기준 상향…행사 후원 시 제품 광고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