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 트렌드 리포트 2020에서 신체적 건강을 위한 행동 조사 결과 ⓒ오픈 서베이
▲건강관리 트렌드 리포트 2020에서 신체적 건강을 위한 행동 조사 결과 ⓒ오픈 서베이

- ‘비타민·유산균’ 주력 제품 ‘봇물’

[SR(에스알)타임스 임재인 기자]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면역력 향상’에 대한 관심이 크게 증가하는 모양새다. 특히 연령이 높은 여성일수록 더욱 신경을 쓰는 양상이 두드러졌다. 이에 식품업계도 앞다퉈 관련 상품군 강화에 나서고 있다. 

15일 오픈 서베이 건강관리 트렌드 리포트 2020에 따르면 신체적 건강을 위해 가장 많이 하는 행동은 ‘건강기능식품’ 섭취인 것으로 나타났다.

전반적으로 전년 대비 건강기능식품 섭취 비중이 지난해 56.9%에서 올해 60.9%로 증가했으며 건강기능식품 섭취자 중 45%가 코로나19로 인해 새롭게 더 많이 먹는 건강기능식품이 있다고 응답했다. 건강기능식품 섭취 이유 역시 ‘면역력 향상’ 목적 비중이 지난해 60.6%에서 올해 67.6%로 크게 늘었다.

코로나19로 인해 ‘본인’과 ‘자녀’가 이용하는 건강기능식품으로는 ‘비타민’과 ‘유산균’의 비중이 높았고 특히 유산균 이용률이 큰 폭 증가했다.

본인용 유산균 섭취율은 지난해 41.1%에서 48.1%로 자녀용 유산균 섭취율은 지난해 50.4%에서 55.1%로 소폭 상승했다. 코로나19로 인해 본인이나 자녀가 새롭게 먹는 건강기능식품도 ‘비타민’과 ‘유산균’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굿베이스 에센셜 케어 8종 제품 이미지 ⓒKGC인삼공사
▲굿베이스 에센셜 케어 8종 제품 이미지 ⓒKGC인삼공사

KGC인삼공사 정관장 굿베이스는 비타민 ‘에센셜 케어 8종’을 출시하며 건강기능식품 라인업을 강화했다.

새롭게 선보이는 제품은 비타민 3종(멀티비타민미네랄‧비타민B‧비타민D)과 유산균, 밀크씨슬, 칼슘마그네슘비타민DK, 엽산, 철분 등 8종이다.

대표적으로 ‘굿베이스 멀티비타민 미네랄 에센스’는 인디안구스베리 추출 비타민C와 건조효모 등 총 14가지 비타민과 미네랄을 함유해 활력을 보충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부원료까지 과일채소혼합분말 12종과 같은 식물성 소재를 사용했다. 

정관장이 보증하는 브랜드 ‘굿베이스 에센셜 케어’는 깐깐하게 원료를 선별하고 식약처에서 GMP 인증을 받은 우수제조시설에서 제조, 소비자 입장에서 더욱 믿고 먹을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이다. 

정관장 굿베이스 관계자는 “최근 소비자들의 무첨가식품에 대한 니즈를 반영해 식품첨가물을 배제하고 건강한 소재만을 사용해 진정성 있는 제품을 구현하고자 노력했다”고 말했다. 

▲유산균 20배 강화한 건강 발효유 윌 제품 이미지 ⓒ한국야쿠르트
▲유산균 20배 강화한 건강 발효유 윌 제품 이미지 ⓒ한국야쿠르트

한국야쿠르트는 위 건강 발효유 '윌' 출시 20주년을 맞아 특허 유산균을 20배 강화해 새롭게 선보인다.

지난 2000년 첫 선을 보인 윌은 발효유가 장에만 좋다는 일반 통념을 깨고 위를 생각한 제품이다. 지난해 기준 누적 판매량 41억 개를 달성했다. 1초 당 7개씩 팔린 것으로, 국민 1인당 매년 4개 이상 마시는 셈이다. 출시 이후 누계 매출액은 4조2,000억 원에 이른다.

새로운 윌은 특허 유산균 HP7의 함유량을 기존 10배에서 20배로 늘려 기능성을 강화했다. HP7은 한국야쿠르트 중앙연구소에서 분리한 식물 유래 유산균이다. 800여 종의 유산균 중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과 결속력이 높아 최종 선별한 유산균 7종을 의미한다. 

스페셜 패키지도 선보인다. 특허 유산균 20배를 강조한 'X20'과 함께 축제 분위기를 부각시키는 불꽃을 형상화했다.

변경구 한국야쿠르트 마케팅부문장은 "윌은 국내 최고 수준의 프로바이오틱스 연구 기술력을 집약해 만든 제품으로 지난 20년간 한국야쿠르트의 성장과 함께해 더욱 의미 깊다"며 "국내 최초 기능성 발효유라는 타이틀에 머무르지 않고 끊임없는 제품 혁신을 통해 고객 성원에 보답하겠다"고 말했다.

▲스파클링 비타민C 미키미니 에디션 350ml 제품 이미지 ⓒ고려은단
▲스파클링 비타민C 미키미니 에디션 350ml 제품 이미지 ⓒ고려은단

고려은단은 ‘고려은단 스파클링 비타민C 미키미니 에디션’을 더 큰 용량인 350ml 증량해 내놨다. 

고려은단의 캐릭터 콜라보레이션 시리즈 ‘고려은단 스파클링 비타민C 미키미니 에디션 350ml’은 비타민C 1,000mg이 함유된 제품으로, 레몬 14개의 분량의 비타민C가 들어있다. 비타민C는 고려은단의 다른 비타민 제품과 마찬가지로 영국산 비타민C 원료를 사용했다.

여기에 레몬 농축액 280mg을 더해 레몬 본연의 상큼한 맛과 향을 즐길 수 있다. 용량은 기존 140ml에서 350ml로 업그레이드 됐다. 패키지는 유리병에서 페트 형태로 변경됐으며, 제품명과 같이 미키 또는 미니가 다양한 모습으로 디자인되어 있어 보는 재미를 더했다.

고려은단 관계자는 “이번 신제품은 레몬과 비타민C의 상큼한 맛과 탄산의 청량함을 더 큰 용량으로 즐길 수 있는 음료”라며 “시원하고 짜릿한 탄산으로 긴 장마와 무더위에 지쳐 기분 전환이 필요할 때 추천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