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급 Batch-III 조감도 ⓒ현대중공업
▲울산급 Batch-III 조감도 ⓒ현대중공업

- 3,500t급 신형 호위함 건조 사업

[SR(에스알)타임스 김경종 기자] 현대중공업은 방위사업청과 총 4,000억 원 규모의 '울산급 Batch-III 상세설계·선도함 건조 계약'을 체결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계약은 대한민국 해군이 도입하는 총 6척의 3,500t급 신형 호위함 건조 사업 중 첫 번째 함정으로, 현대중공업은 지난 2016년 방위사업청과 '울산급 Batch-III 탐색개발'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현대중공업은 이 호위함을 울산 조선소에서 건조해 오는 2024년 대한민국 해군에 인도할 예정이다.

신형 호위함은 길이 129m, 너비 15m, 무게 3,500t으로 최대 55㎞/h로 운항할 수 있다.

레이더와 적외선 추적 장비를 4면 고정형으로 설치한 복합센서 마스트가 적용돼 탐지 장비 음영 구역이 최소화됐다. 또 360도 전방위 탐지·추적이 가능한 4면 고정형 다기능 위상배열레이더를 탑재해 기존 울산급 호위함보다 대공 방어 능력을 강화했다.

특히 하이브리드(복합식) 추진체계 방식을 적용해 소음이 적게 발생하는 전기 추진 방식으로 잠수함의 탐지 위협에서 벗어나는 한편, 유사시에는 가스터빈 추진을 이용한 고속 운항이 가능해 작전 수행 능력이 향상되었다는 평가를 받는다.

한편, 현대중공업은 1975년 대한민국 최초의 전투함인 울산함을 시작으로 최초의 이지스함 세종대왕함, 차세대 호위함 인천함 등 지금까지 80여 척의 전투함·잠수함을 건조해왔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